본문 바로가기
오라클 게시판/오라클 함수

【오라클(Oracle) SQL 함수】 EXTRACTVALUE 함수

by 기서무나구물 2018. 11. 19.

포스팅 목차

    오라클 SQL 함수(Oracle SQL Function) 목록 리스트 링크

    o EXTRACTVALUE

     


    문법

    extractvalue::=


    목적

    EXTRACTVALUE함수는 existsnode와 유사한 함수로써 결과 node의 스칼라 값을 반환한다.

    EXTRACTVALUE함수는 인수로써 XMLType 인스턴스와 XPath 식을 취하여, 결과 노드의 스칼라 값을 반환한다. 그 결과는 싱글 노드, 텍스트 노드, 속성, 요소 중에 하나이다. 만약 결과가 요소라면, 그 요소는 자식 노드로써 싱글 text노드를 가져야 하고, 이 함수가 반환하는 값은 자식 노드의 값이 된다. 만약 지정한 XPath가 하나 이상의 자식 노드를 가지는 노드를 가리키는 경우이거나, 또는 가리키는 노드가 비 텍스트 노드의 자식 노드를 가지는 경우에는 오라클은 에러를 반환한다. 옵션의 namespace_string는 기본적 mapping을 지정한 VARCHAR2 값을 결정하거나, 또는 오라클이 XPath 표현을 평가할 때 이용하는 접두사에 대한 namespace mapping을 결정한다.

    XML 스키마에 근거한 문서로 오라클이 반환값의 형태를 추측할 수 있는 경우라면, 적절한 형태의 스칼라 값을 반환한다. 그 외의 경우에는 결과는 VARCHAR2 형태이다. XML 스키마에 근거하지 않는 문서의 경우에는, 반환 값은 항상 VARCHAR2이다.

     


    관련 함수

    함수명 함수내용
    DEPTH UNDER_PAHT와 EQUALS_PAHT 조건과 함께 이용되는 보조 함수이다. 이 함수는 같은 상관 변수를 가지는 UNDER_PATH조건에 의해 지정된 PATH에서 레벨의 수를 반환한다.
    EXISTSNODE XPath에서 node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여 그 결과를 반환한다.
    EXTRACT (XML)  VARCHAR2 XPath 문자열에서  XML 플래그먼트(fragment)를 포함한 XMLType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EXTRACTVALUE existsnode 함수와 유사한 함수로써 결과 node의 스칼라 값을 반환한다.
    PATH under_path나 equals_path의 보조 함수로서, 자원의 관계 경로를 반환한다.
    SYS_DBURIGEN 하나 이상의 열 또는 속성 및 선택적으로 ROWID를 인수로 지정하여서, 특정 열 또는 행 오브젝트에 대한 DBURIType 데이터 타입의 URL을 생성한다.
    SYS_XMLAGG 입력받은 모든 문서를 취합하여서 하나의 XML 문서를 통합한다.
    SYS_XMLGEN 스칼라 값, object type, xml type 인스턴스를 XML 문서로 변형한다.
    XMLAGG XML fragment(조각)의 집합체를 인수로 지정한 후 이 결과를 하나로 취합하여 XML 문서를 생성하여 반환한다.
    XMLCOLATTVAL 파라미터로 지정한 변수들을 "column name" 속성으로 구성된 XML 조각(XML fragment)으로 변환하고, 이 결과를 취합한 XML 문서를 생성한다.
    XMLCONCAT  둘 이상의 XML 값을 연결하는 함수.
    XMLELEMENT XML 문서를 생성하기 위하여 identifier에 대한 요소의 이름(element name), 요소에 대한 속성의 옵션 집합, 요소의 내용으로 구성된 인수를 지정한다.
    XMLFOREST 개별 인수의 파라미터를 XML로 변환하고, 변환된 인수를 결합한 XML 조각(XML 단편, XML fragment)을 반환한다.
    XMLSEQUENCE - XMLType 인스턴트를 지정하여서 XMLType에 있는 top-level 노드의 varray를 반환한다. 
    - XMLFormat 오브젝트의 옵션 인스턴스를 가지는 REFCURSOR 인스턴스를 지정하여서 커서의 각 행에 대하여 XMLSequence 형태로써 XML 문서를 반환한다.
    XMLTRANSFORM XMLType인스턴스와 그 자체가 XMLType 인스턴스인 XSL스타일 시트를 인수로 지정한다. 이 함수는 스타일 슈트를 인스턴스로 적용하여서 XMLType를 반환한다.

     


    예제

    다음 예제는 입력으로써 EXTRACT (XML)의 예제와 같은 인수를 취한다. 이 함수는 EXTRACT함수와 다르게 XML 플래크먼트(fragment)를 반환하는 것이 아니라, XML의 플래그먼트(fragment)의 스칼라 값을 반환한다.

    Oracle Program
    SELECT warehouse_name, 
       EXTRACTVALUE(e.warehouse_spec, '/Warehouse/Docks')
       "Docks"
       FROM warehouses e 
       WHERE warehouse_spec IS NOT NULL;

     

    Results
    WAREHOUSE_NAME       Docks
    -------------------- ------------
    Southlake, Texas     2
    San Francisco        1
    New Jersey
    Seattle, Washington  3

     


    오라클 SQL 함수(Oracle SQL Function) 목록 리스트 링크

     

    [SQL, Pandas, R Prog, Dplyr, SQLDF, PANDASQL, DATA.TABLE] SQL EMP 예제로 만나는 테이블 데이터 처리 방법 리스트 링크 링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