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12121

[주목! 이 학과] 숭실대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chosun.com - 최민지 기자) [주목! 이 학과] 숭실대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chosun.com - 최민지 기자) *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02/2012050201701.html 보험 상품의 표준 세우는 '계리사' 양성 4학년에게도 대학원 강의 '계리실무' 개방 유명 강사 특강·장학금 등 자격 시험 장려 26세 사회 초년생 '나공부'씨는 얼마 전 난생처음 보험 상품에 가입하기 위해 '맛공생명'사 상품 목록을 훑어봤다. 납입 기간, 질병 종류, 보험금 지급액, 만기별로 상품 종류는 수십 가지나 됐다. 가입 연령대에 따라 납입료도 제각각이었다. 나씨는 생각했다. '대체 이 많은 상품을 누가 만든 거야?' 정답은 '보험계리사'(이하 '계리사')다. 계리사는 복지.. 2018. 12. 31.
수학도의 크리스마스 트리 2018. 12. 31.
<강추> 자신의 엑셀 수준은?? - 2005.09 (엑사모 강용림) <강추> 자신의 엑셀 수준은?? - 2005.09 (엑사모 강용림)엑셀~!!! 정말 잘 하고 싶은데 게으름과 무지함으로 한계에 부딛힌다고 해야 할까요? 무림은 넓고 고수는 많은데 언제쯤 전 중수의 대열에 낄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열심히 해야겠지요? ㅋㅋ 여기 무림의 고수 강용림님(스스로는 중수라 표현했습니다만...)의 자신의 엑셀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좋은 글이 있어, 올려 봅니다. 보시기 편하도록, 여러개의 게시판을 긁어 요약하였으니... 다들 자신의 엑셀수준을 가늠해 보심이 좋을 듯 하네요. 혹시 자신이 중수라고 생각하신 분은 뜨끔하실꺼에요~ ^^;;;; 참고로 전 아직 한참 초보랍니다. 엉~ 엉~ ㅜㅜ -----------------------------------------------------.. 2018. 12. 29.
The Scientific Method The Scientific Method 2018. 12. 28.
대학 교육 교수법의 변화 필요성 문득 온라인 상에서 아래 글을 보게 되었는데, 요사이 온라인 스터디를 하면서 느끼는 점이 있어서 몇 자 적어봅니다. 중고등학교 선생님들은 매년 방학 연수를 통하여 "교수법" 등에 대하여 보수교육을 하는 것으로 아는데, 대학교 교수님들도 이런 연수가 주기적으로 있는지 모르겠네요.요사이 온라인 교육을 듣다보면 본인의 지식과 타인에 대한 교육은 다른 이야기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국내의 경우 아직은 유료 온라인 교육이나 K-MOOC 등을 비롯한 무료 온라인 교육의 많은 개선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 특히, 온라인 강의 녹화 중에 오타나 실수 등의 정정 내용을 그대로 영상에 재 송출하는 등의 내용을 보면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앞으로 많은 교육 변화가 이루어지는 시점에 대학 교수님들에게 있어서 교수법은 새로운 .. 2018. 12. 28.
다양한 사전 리스트 바벨피쉬의 Young Sook Song 선생님께서 년말 선물로 다양한 사전 사이트를 정리해 주셨네요.수어사전은 좀 생소하지만 많은 분들의 관심이 필요한 영역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우리말샘"은 오픈형 사전으로 뜻풀이까지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곳다. (다운 받을 때는 로그인 필수): https://opendict.korean.go.kr/그 외의 사전들----------------------------------1. 한국수어사전http://sldict.korean.go.kr/front/main/main.do 2. 아래 링크의 스케치 엔진 사전에서 "song"을 검색했더니 주어로 쓰였는지 서술어로 쓰였는지에 따라 관련어 정보와 예시 등을 보여줍니다. 부럽네요https://s.. 2018. 12. 27.
[통계유머] 통계패키지 학습곡선 (Learning Curves of Popular Stats Programs) [통계유머] 통계패키지 학습곡선 (Learning Curves of Popular Stats Programs) ******************************************************- 통계분석연구회- 카페 : http://cafe.daum.net/statsas- 통계분석연구회(Statistics Analysis Study) 그룹 : https://www.facebook.com/groups/statsas- STATWITH : http://statwith.tistory.com/- RSS : https://statwith.tistory.com/rss 2018. 12. 25.
【오라클(Oracle) SQL 함수】 NTILE 함수 o NTILE 문 법 ntile::= 목 적 NTILE함수는 분석 함수이다. 그룹 내에서 정렬된 데이터를 expr에 의해 지정된 bucket의 수로 분할하여, 각 행을 적절한 bucket의 번호를 부여하여 할당한다. buckets은 1~expr의 번호를 붙일 수 있다. expr의 값은 각 파티션에 대하여 양의 정수로 변활 될 필요가 있다. 오라클 데이터 베이스는 정수로 간주하기 위해, 만약 expr이 정수가 아닌 상수라면, 오라클은 정수로 값을 절삭한다. 반환되는 값은 NUMBER이다. Bucket에서 행의 수는 대부분 1과 다를 수 있다. 나머지 값(bucket에 의해 나누어진 행 수의 나머지)은 bucket 1로 시작하여서, 각 bucket에 하나씩 분할된다. 만약 expr이 행의 수보다 큰 경우에는.. 2018. 12. 25.
[오라클 함수] NLS_UPPER 함수 o NLS_UPPER 문법 nls_upper::= 목적 NLS_UPPER함수는 입력 문자열을 모두 대문자로 변환한 문자열을 반환한다. char과 'nlsparam'의 데이터 형은 CHAR, VARCHAR2, NCHAR, NVARCHAR2, CLOB, NCLOB 중에 하나이다. 반환되는 문자열은 VARCHAR2이고, char과 같은 문자 세트로 반환된다. 'nlsparam'은 NLS_INITCAP함수와 같은 형태와 목적을 가진다. 관련 함수 함수명 함수내용 INITCAP 입력 문자열 중에서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나머지는 소문자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LOWER 입력된 영문 문자열을 모두 소문자로 변환한다. NLS_INITCAP 각 단어의 처음 문자를 대문자로, 나머지 문자를 소문자로 변환하여 cha.. 2018. 12. 25.
[오라클 함수] NLSSORT 함수 o NLSSORT 문법 nlssort::= 목적 NLSSORT함수는 char를 정렬하기 위하여 이용되는 bytes의 문자열을 반환한다. char과 'nslparam'의 데이터형은 CHAR, VARCHAR2, NCHAR, NVARCHAR2를 취한다. 반환되는 문자열은 RAW 데이터형이다. 'nlsparam'의 값은 이 형태를 가질 수 있다. 'NLS_SORT = sort' sort는 언어상 소트 순서 또는 BINARY 중에 하나이다. 만약 'nlsparam'을 생략하면, 이 함수는 세션에 대하여 기본적 소트 순서를 이용한다. 만약 BINARY를 지정하면, 이 함수는 char을 반환한다. 만약 'nlsparam'을 지정했다면, 접미사 -ai를 추가하여 accent-insensitive(엑센트 기호 유무가 필.. 2018. 12. 25.
【오라클(Oracle) SQL 함수】 NLS_LOWER 함수 o NLS_LOWER 문 법 nls_lower::= 목 적 NLS_LOWER함수는 모든 문자를 소문자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char과 nlsparam의 데이터형은 CHAR, VARCHAR2, NCHAR, NVARCHAR2, CLOB, NCLOB 중에 하나이다. 반환되는 문자형은 Varchar2 데이터 형이거나, char과 같은 문자형 세트이다. 'nlsparam'은 NLS_INITCAP함수와 같은 형태와 목적을 가질 수 있다. 단어의 white space나 character가 알파뉴메릭이 아니더라도 상관없다. nlsparam는 ‘nls_sort = sort'와 같은 형식을 가지며, 여기서 sort는 linguistic sort sequence나 binary중의 하나이다. 관련 함수 함수명 함수내용 INI.. 2018. 12. 25.
[오라클 함수] NLS_INITCAP 함수 o NLS_INITCAP 문법 nls_initcap::= 목 적 NLS_INITCAP 함수는 각 단어의 처음 문자를 대문자로, 나머지 문자를 소문자로 변환하여 char 인수의 문자열 반환한다. 단어는 공백, 영숫자(英数字, alphanumeric, alphabetic numeric) 이외의 문자로 단락이 구분된다. char과 'nlsparam'의 데이터 형은 CHAR, VARCHAR2, NCHAR, NVARCHAR2를 취한다. 반환되는 문자열은 VARCHAR2 데이터 타입이고, char 인수와 동일한 문자 집합으로 구성된다. 'nlsparam'의 값은 다음 형태를 가질 수 있다. 'NLS_SORT = sort' 여기서 sort는 명명된 데이터 정렬 방식을 지정한다. sort는 언어상 정렬 순서(lingu.. 2018. 12. 2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