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신러닝&딥러닝 게시판

인공지능과 교육 - 정책입안자를위한지침 (국제연합 교육과학문화기구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by 기서무나구물 2021. 12. 29.

포스팅 목차

    인공지능과 교육 - 정책입안자를위한지침 (국제연합 교육과학문화기구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인공지능(AI)은 SDG4(Sustainable Development Goal 4,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새로운 도구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AI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잠재적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정책과 전략 수립이 선행되어야 한다. AI 시대에 준비된 정책입안자를 육성하는 것이 정책 개발 과정의 출발점이다.

    본 보고서는 AI를 이해하고 AI가 제시하는 교육의 과제와 기회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 지침을 제공한다. AI의 개념, 기법, 기술, 능력, 한계 등을 소개한다. 또한 AI를 활용하여 교육과 학습을 강화하고, 포용성과 형평성을 보장하는 동시에 AI와 함께 공존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인간을 대비시키는 교육의 상호적 역할에 대해 새롭게 부상하는 활용과 편익-위험 평가를 다루고 있다.

    기존 AI 관련 정책적 대응을 크게 독립적, 통합적, 주제적 접근법으로 구분하여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보고서 전반에 걸쳐 2019년 AI와 교육에 대한 베이징 합의문을 기반으로 AI 및 교육 정책 기획에 대한 보다 상세한 권고와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PDF 보고서 요약

     

    "인공지능과 교육: 정책입안자를 위한 지침"은 유네스코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협력하여 발간한 보고서로, 교육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기술 활용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인공지능 기술이 교육 분야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따른 정책적 대응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계 정책입안자들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이 교육 분야에 미치는 중요성과 잠재력을 강조하며, 사회적 이익과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교육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기술 도입에 대한 정책적 고려사항과 윤리적 지침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적인 실무진과 연구진들의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교육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기술 채택이 포용성과 형평성을 준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보고서는 교육계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작성되었으며, 교육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기술 도입과 활용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실용적인 지침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고서는 유네스코의 공식 발간물은 아니지만, 국문판의 번역과 출판 정보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교육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기술의 적절하고 효과적인 활용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보고서는 교육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적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정책입안자들이 이를 실제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출처 : https://www.unesco.or.kr/assets/data/report/UQ2Cd7pByyvIsMqVIsjyoVtPou9Z3i_1638430937_2.pdf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