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과학자 진로정보/데이터과학자진로정보

[이만기의 진학 클리닉]Q.통계학과 진학대비 어떻게 하나요?

by 기서무나구물 2018. 12. 2.

포스팅 목차

    Career Category (English)728x90

     

    [이만기의 진학 클리닉]Q.통계학과 진학대비 어떻게 하나요?

     


    출처 : http://old.segye.com/Service5/ShellView.asp?TreeID=1258&PCode=0007&DataID=200612141352000006&view_mode=view_list

     

     

    수리·응용·전산으로 세분화된 영역도 고려해야
     
     

    질문 : 저는 이번에 수능에 응시한 수험생입니다. 지난 13일까지 수능 결과를 기다리면서 우연히 통계 분야 학과에 대해 알게 됐습니다. 아직 통계 관련 학과는 생소하지만 제 흥미와 적성에 맞는 것 같습니다. 대학에 진학해서 좀 더 다양한 지식을 쌓고 싶은데, 통계학을 배울 수 있는 대학과 졸업 후 진로는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통계학 관련 학과에 대해서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답변 : 흥미와 적성에 따라 학과와 진로를 탐색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입니다. 자신의 수능 점수가 나온 만큼 이제는 미리 염두에 둔 학과를 살펴보고 내 점수로 어떤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지 찾아보는 것이 순서입니다. 점수에 따른 지원 가능권을 설정하고, 해당 대학들의 모집요강을 참조하면서 점수에 따른 유·불리를 따져보는 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통계학과는 인문계 과정에 편성돼 있는가 하면, 자연계 과정에 속해 있는 등 대학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만일 학생이 인문계 과정인데 자연계 과정에 편성된 대학에 지원하려고 한다면 해당 대학의 요강을 통해 수능 반영 영역이나 학생부 반영 교과 등을 미리 참조해야 합니다. 〈표〉를 보면 각 대학이 통계 관련 학과를 어떤 계열에 편성했는지, 또 수능 반영 영역은 어떻게 설정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학생의 수능 점수를 가지고 어떤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지를 살펴 3∼5개 대학은 정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대학들의 전형 날짜가 겹치지는 않는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통계학과에서는 전공 분야를 주로 수리통계학, 응용통계학, 전산통계학 등으로 구분합니다.

    이 중 전산통계학 분야에서는 학생들이 습득한 통계이론을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해 실제로 자료를 분석·해석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학습 목표입니다. 또 학생들에게 충분한 실습 시간을 줘 집중적으로 통계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도록 교과목이 구성돼 있습니다. 기초통계학과 수리통계학 등 이론 중심의 교과목과 통계 전산처리 등의 실습 교과목, 전산통계 등의 프로그래밍 교과목 등이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통계 프로그램에는 S-LINK, SAS, SPSS, MINITAB 등이 있으며, 대학 재학 동안 이러한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배우게 됩니다.

    통계학과에서는 통계학 전반의 기초 지식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자료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기 때문에 전산 지식도 필요합니다.

    또 통계학은 수학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자연·사회·경제 현상 등의 정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불확실한 사실에 대해 결론이나 일반성을 이끌어내는 데 필요한 이론과 방법을 제시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일기예보에서 여론조사, 수요예측, 물가지수 산출, 스포츠 과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학문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통계학과를 졸업한 뒤 진로는 그야말로 다양합니다. 각종 분야에서 통계를 응용하지 않는 곳이 없기 때문에 금융이나 컴퓨터, 통신 분야와 서비스업까지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주로 은행과 보험회사, 증권회사의 자료 분석 통계나 제약회사의 임상통계 분야, 통계분석 컨설팅회사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전산지식을 바탕으로 각 회사의 전산요원으로 취업하거나 리서치 회사에 진출해 설문조사 분석 등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유웨이중앙교육 평가이사

     

    2006.12.17 (일) 20:23

     
    Generic Category (English)234x6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