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과학자 진로정보/데이터 과학 & 통계도서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 - 초중고등학교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by 기서무나구물 2023. 10. 16.

포스팅 목차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 - 초중고등학교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초등학교 인공지능 수업 교재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 내용 기준」의 내용은 ‘인공지능 이해’, ‘인공지능 원리와 활용’,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3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인공지능 이해’ 영역에서는 급변하는 인공지능 기술로 인해 변화하는 사회를 인식하고 지능 에이전트의 관점에서 인공지능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인공지능 원리와 활용’ 영역에서는 실제 인공지능이 동작하는 데 필요한 요소와 원리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영역에서는 인공지능 사회 속의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인 문제를 통해 인공지능의 긍정적, 부정적인 영향을 탐색하고 인공지능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초등학교 1-4학년]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학생용)
    [초등학교 1-4학년]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교사용)

    [초등학교 5-6학년]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학생용)
    [초등학교 5-6학년]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교사용)


    중학교 인공지능 수업 교재

    [중학교]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학생용)
    [중학교]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교사용)


    고등학교 인공지능 수업 교재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로 급변하는 사회를 바라보는 우리는 두려움과 기대가 혼재된 마음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첫 걸음으로 2020년 5월,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2015개정 국가교육과정 고등학교 과정에 ‘인공지능 기초’ 과목을 신설함으로써, 처음으로 인공지능 교육을 공교육에 실현하게 되었습니다. 본 교재는 ‘인공지능 기초’ 과목이 개설되기 전에 인공지능에 대한 일부 핵심 내용을 교과 및 비교과에 선적용해 볼 수 있도록 모듈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모듈은 ‘인공지능 기초’ 과목에서 가장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요소를 선별하였으며, 이론적 내용을 최소화하고 체험과 실습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고등학교 기초]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학생용)
    [고등학교 기초]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교사용)

    [고등학교 심화]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학생용)
    [고등학교 심화]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교사용)



    * 출처 : https://www.software.kr/home/kor/eduInfo/swedu/textbook/index.do?menuPos=150&searchValue2=&searchValue1=0&searchKeyword=&pageIndex=1

     

    SW중심사회

    SW중심사회

    www.softwar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