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라클 게시판/오라클 함수

【오라클(Oracle) SQL 함수】 ADD_MONTHS 함수

by 기서무나구물 2018. 11. 8.

포스팅 목차

    오라클 SQL 함수(Oracle SQL Function) 목록 리스트 링크

    o ADD_MONTHS

     


    문 법

     

    add_months::=

     


    목 적

    ADD_MONTHS 함수는 일자 date에 특정 개월 수에 해당하는 integer를 더한 값을 반환한다. 사용자가 지정한 일자를 기준으로 특정월이 경과된 날짜를 반환한다.

    월은 세션 매개변수 NLS_CALENDAR에 의해 정의된다. date 인수에는 datetime 값 또는 암묵적으로 DATE 로 변환할 수 있는 임의의 값을 지정할 수 있다. integer 인수에는 정수 또는 암묵적으로 정수로 변환할 수 있는 임의의 값을 지정할 수 있다. 반환되는 값의 데이터 타입은 date 인수의 데이터 타입에 관계없이 항상 DATE 이다. 

    date 인수의 일자(days)가 해당 월의 마지막 날짜이거나 반환되는 최종 월의 일자가 date 인수의 일자보다 더 적은 일자를 가진 경우 최종 결과 월의 마지막 날짜를 반환한다.

    • date가 2023년 10월 31일이라면, 1개월을 더하면 2023년 11월 30일이 된다. (11월은 30일까지 있으므로 date의 일보다 큰 경우.)
    • date가 2023년 1월 31일이라면, 1개월을 더하면 2023년 2월 28일이 된다. (2월은 28일까지 있으므로 date의 일보다 작다.)

    그 외의 경우에는 date 인수의 일자와 동일한 일자를 반환한다.

     


    패키지 함수 비교 (Oracle, Pandas, R Prog, Dplyr, Sqldf, Pandasql, Data.Table)

     


    관련 함수

    함수명 함수내용
    ADD_MONTHS 일자 date에 특정 개월 수에 해당하는 integer를 더한 값을 반환한다.
    LAST_DAY 해당 날짜가 속한 달의 마지막 날짜를 반환한다. 월마다 마지막 날짜가 다르므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MONTHS_BETWEEN 날짜와 날짜 사이의 개월 수를 출력하는 함수이고, ADD_MONTHS 함수는 기준 날짜에서 특정 개월 수를 더한 날짜를 출력하는 함수이다.
    NEXT_DAY 해당일을 기준으로 명시된 요일의 가장 가까운 다음 요일에 해당하는 날짜를 반환한다.
    ROUND (date) date 값을 포맷 모델 fmt에 지정한 단위로 반올림한 날짜를 반환한다.
    TRUNC (date) 날짜 부분(date)에서 포맷 모델 fmt에서 지정한 단위를 기준으로 날짜를 절삭(버림)하여 변경된 날짜를 반환한다.

     


    예 제

    다음 예제는 sample 테이블 employees에서 직원 'Baer'의 입사일(hire_date) 이후 한 달이 경과된 날짜를 반환한다.

    Oracle Program
    SELECT TO_CHAR(
         ADD_MONTHS(hire_date,1),
         'DD-MON-YYYY') "Next month"
         FROM employees 
         WHERE last_name = 'Baer';

     

    Results
    Next Month
    -----------
    07-JUL-1994

     


    오라클 SQL 함수(Oracle SQL Function) 목록 리스트 링크

     

    [SQL, Pandas, R Prog, Dplyr, SQLDF, PANDASQL, DATA.TABLE] SQL EMP 예제로 만나는 테이블 데이터 처리 방법 리스트 링크

    2023.1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