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과학자 진로정보/데이터과학자진로정보

생활 속 통계분석 ‘숫자의 달인’(방송통신대학교)

by 기서무나구물 2018. 12. 2.

포스팅 목차

    생활 속 통계분석 ‘숫자의 달인’(방송통신대학교)

     

    디지털 정보화시대에서 개인, 기업 및 정부에서 현상을 판단하거나, 의사결정을 할 때 숫자정보(데이터 또는 통계)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사회에서는 데이터 분석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갖춘 전문적 인재가 필요하다. 따라서 숫자정보를 이해하고, 새로운 정보를 생성·저장하여, 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체계적으로 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이와 관련된 학문이 바로 정보통계학이다. 

    정보통계학은 어느 학문을 하더라도 꼭 거쳐야 하는 실용적인 학문으로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즉시 업무에 접목할 수 있다.

    정보통계학과에서는 정보화 사회를 지혜롭게 헤쳐나갈 수 있는 나침반 같은 21세기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전공분야는 확률통계교육분야, 사회조사분야, 품질경영분야, 컴퓨터통계분석분야, 생명과학 및 경영데이터 분석분야로 구분된다. 확률통계교육분야에서는 생활과 통계, 통계학개론, 확률의 개념과 응용, 수리통계학을 배우며, 사회조사분야로는 여론조사의 이해, 통계조사 방법론, 국가통계의 이해, 표본조사론을 다룬다. 또한, 품질경영분야에서는 6시그마 경영, 신뢰 성공학, 표준화와 인증을 다루며, 컴퓨터통계분석분야에서는 통계패키지, 엑셀데이터분석, 데이터처리 실무를 배운다. 마지막으로 생명과학 및 경영데이터분석분야에서는 실험계획과 응용, 생명과학자료분석, 예측방법론, 데이터마이닝, 금융데이터의 이해를 다룬다.정보통계학과는 1982년 전산통계학과로 신설돼 응용통계학과에서 현재의 정보통계학과로 변경됐다. 학과 신설 후 지금까지 총 2197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1478명이 재학하고 있다.학과에는 이태림, 백재욱, 김성수, 이기재, 이긍희, 박무익(한국갤럽 소장) 교수 등 우수한 교수진이 포진하고 있다.정보통계 분야를 처음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사람이나 여러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통계학적 이론과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처리, 분석, 추론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방송통신대학교 정보통계학과의 문은 활짝 열려져 있다. 

     

    * 출처 : http://stat.knou.ac.kr

     

     

    Mobile Apps Category (English)468x6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