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과학자 진로정보

[4년제대학 학과정보] 통계학과에 대해서

by 기서무나구물 2018. 11. 7.

포스팅 목차

    Programming Category (English)728x90



    출처 : http://www.we7942.or.kr/aboard/index.php?doc=program/board.php&bo_table=jinro01&sselect=ca_id&stext=4&page=1&wr_id=449

     

    Q. 통계학과에 대해서


    전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입니다. 고등학교에 들어온 지도 어느새 2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대학입시에 대한 걱정은 항상 있었지만 이제는 피부에 와 닿는 느낌입니다. 무슨 학과를 선택하느냐가 지금 제게 전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입니다. 그런데 아직 제 앞날을 결정할 학전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입니다. 고등학교에 들어온 지도 어느새 2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대학입시에 대한 걱정은 항상 있었지만 이제는 피부에 와 닿는 느낌입니다. 무슨 학과를 선택하느냐가 지금 제게 있어 최대한의 관심사입니다. 전 인문계를 선택하여 공부하고 있는데요, 제가 인문계를 선택한 이유는 상경계열의 학과를 진학하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상경계열의 여러 학과를 살펴보다가 통계학과에 대해 막연한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통계학과에 대해서 보다 많은 정보도 얻고, 졸업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서 이렇게 글을 보냅니다.



    A. 통계학과에 대해서


    우리는 정보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수많은 정보가 생성되고 교환되며 사회 전반에 걸쳐 보다 나은 결과를 위해 이 정보들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올바른 정보의 사용은 효율적인 정책의 결정, 집단의 구조적 성질 이해, 최적 생산조건의 결정 등을 가능하게 하여 사회 발전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만 잘못된 정보나 정보에 대한 부적절한 분석은 예상치 못한 오류와 함께 어처구니없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통계학은 사회, 자연 및 인간생활의 온갖 현상을 연구하기 위해서 불확실성이 내포된 데이터의 선택, 관찰, 분석 및 추정을 통하여,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처리와 처리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위에서 언급한 정보와 관련된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통계학에서 제공하는 정보 수집 및 생산 방법과 정보 분석에 관련된 각종 기법은 정보를 다루는 대부분의 작업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대 사회의 정보의 홍수 속에서 통계학의 역할은 지대하며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여론조사, 일기예보, 흡연의 유해성 분석 등에서부터 수요예측, 물가지수 산출, 의학약품의 효능분석, 스포츠 과학, 심리학 등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분야에 걸쳐 통계학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사회가 선진화 될수록 통계학의 역할은 증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통계학과에서는 자연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 그 본질을 해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미래를 예측하는데 필수적인 학문 분야인 통계학의 이론을 습득케 하고 그 응용에 관한 전문지식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통계학과의 주요 전공분야로는 통계학의 순수이론을 연구하는 수리통계분야와 자연과학 및 인문사회과학에 응용을 연구하는 응용통계 분야와 컴퓨터를 도구로 사용하는 계산통계 분야가 있습니다. 각 분야에서 공부하는 과목을 나열해 보면 기초확률론, 확률과정론, 다변량통계분석, 비모수통계학, 시계열분석, 통계학입문, 통계수학, 도시통계학, 사무자동화이론 및 실습, 조사방법론, 통계실습, 통계패키지 및 실습, 확률론, 선형대수학, 지역통계학, 컴퓨터언어 및 실습, 설문지작성법, 수리통계학, 실용통계, 실험통계, 회귀분석, 데이터베이스론, 수리통계학, 실험계획법, 표본조사론, 경제통계학, 시계열분석, 이론통계특강, 자료분석실습, 전산특강, 국제통계특강, 범주형자료분석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통계학과와 유사한 학과로는 계산통계학과, 응용통계학과, 전산통계학과, 정보통계학과 등이 있습니다.

    통계학과를 졸업한 후에는 기업체나 통계관련 정부기관(통계청 등)에 취업하여 통계자료의 수집 및 분석 업무에 종사하거나 은행이나 보험회사, 증권회사 등의 금융기관에서 통계전문가로 근무하게 됩니다. 특히 공무원 임용고시에는 통계직 공무원을 따로 선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대학원 등에 진학하여 통계학을 더 깊이 공부하기도 하는데요, 아울러 통계학은 많은 학문을 연구하는데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도구학문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다른 학문분야(경제학, 심리학, 수학, 전산학, 산업공학, 생물학, 유전학 등)를 복수 전공하여 해당분야로 진출하기도 쉽습니다. 또 통계학의 성격상 많은 분야에서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금융, 컴퓨터, 통신분야, 나아가 서비스업까지 진출할 수 있고 은행이나 보험, 증권, 제약회사, 특히 각 회사의 전산요원으로 취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중등교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교사로 취업할 수도 있습니다.

    통계학과는 강릉대학, 강원대학, 경북대학, 경산대학, 경상대학, 계명대학, 고려대학, 대구대학, 대신대학, 대전대학, 덕성여자대학, 동국대학, 부산대학, 부산외국어대학, 상지대학, 성균관대학, 성신여자대학, 숙명여자대학, 숭실대학, 안동대학, 연세대학, 영남대학, 원광대학, 이화여자대학, 인제대학, 인하대학, 전남대학, 전북대학, 전주대학, 창원대학, 충남대학, 충북대학, 한국외국어대학, 한림대학, 한신대학, 효성가톨릭대학에 개설되어 있으며, 계산통계학과는 군산대학, 서울대학, 관동대학, 동덕여자대학, 아주대학, 우석대학에 개설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응용통계학과는 건국대학, 경기대학, 경원대학, 고려대학, 동아대학, 목원대학, 상지대학, 서경대학, 서원대학, 세종대학, 수원대학, 연세대학, 전주대학, 중앙대학, 청주대학, 한남대학에 개설되어 있으며, 전산통계학과는 목포대학, 제주대학, 서울시립대학, 경남대학, 경성대학, 단국대학, 동국대학, 동덕여자대학, 동신대학, 동의대학, 삼육대학, 서경대학, 서남대학, 성결대학, 용인대학, 조선대학, 평택대학, 한서대학, 한성대학, 한신대학, 호남대학에 개설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보통계학과는 안양대학, 효성가톨릭대학에 개설되어 있습니다.
    [작성자 : 백승진 ]
    [감수자 : 고영숙 ]
    이글은 정보통신부에서 시행한 정보화근로사업에 의하여 작성된글입니다





    Mobile Apps Category (English)468x6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