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라클 게시판/오라클 함수

【오라클(Oracle) SQL 함수】 BFILENAME 함수

by 기서무나구물 2018. 11. 9.

포스팅 목차

    o BFILENAME

     


    문 법

    bfilename::=

     


    목 적

    BFILENAME함수는 서버 파일 시스템의 물리 LOB 바이너리 파일과 대응하는 BFILE locator를 반환한다.

    • 'directory'는 파일이 실제로 존재하는 서버 파일 시스템에서 Full Path 명에 대한 별명으로써 서버의 데이터 베이스 오브젝트이다.
    • 'filename'은 서버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의 이름이다.

    SQL문, PL/SQL문, DBMS_LOB 패키지, OCI 운영에서 BFILENAME의 인수로써 사용하기 전에 직접적으로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물리적 파일을 가지는 BFILE값을 관련될 필요가 있다.

    아래의 2개의 방법으로 함수를 이용할 수 있다.

    • DML에서 BFILE열을 초기화하는 경우
    • 프로그램 인터페이스에서 BFILE locator에 값을 할당하는 것으로 BFILE데이터에 액세스 하는 경우

    디렉터리 인수는 대소문자로 구별된다. 데이터 딕셔너리에 존재하는 이름과 같이 디렉터리 오브젝트 명을 지정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서, 만약 "Admin" 디렉터리 오브젝트가 CREATE DIRECTORY문장에서 대소문자가 혼합된 식별자를 인용부호로 둘러쌓아서 생성되었으면, BFILENAME함수를 이용하는 경우 디렉터리 오브젝트를 'Admin'으로 지정할 필요가 있다. 운영 시스템 상에서 대소문자와 기호의 표기 규칙에 따라서 filename인수를 지정할 필요가 있다.

     


    관련 함수

    함수명 함수내용
    BFILENAME
    서버 파일 시스템의 물리 LOB 바이너리 파일과 대응하는 BFILE locator를 반환한다.
    CAST
    데이터 형식이나 collection 형식을 다른 데이터 형식이나 collection 형식으로 변환한다.
    EMPTY_BLOB, EMPTY_CLOB
    LOB 변수를 초기화하기 위하여 이용하기 위한 공백 LOB 위치를 반환한다. INSERT문이나 UPDATE문에서 LOB 열 또는 속성을 EMPTY로 초기화하는 것은 공백의 LOB 위치를 반환하는 것이다.
    TO_CHAR (character) NCHAR, NVARCHAR2, CLOB, NCLOB 데이터를 데이터 베이스 문자 세트로 변환한다.
    TO_CLOB LOB열(LOB column)에 존재하는 LCLOB 값 또는 다른 문자열의 값을 CLOB 타입으로 형 변환 작업을 수행한다.
    TO_NCHAR (character) 문자열,CLOB,NCLOB 값을 자국어 문자 세트(National character set)로 변환한다.
    TO_LOB
    long_column 열에서 LONG 또는 LONG ROW 형식의 값을 LOB 형식의 값으로 변환한다.
    TO_NCLOB LOB열 또는 다른 문자열에 존재하는 CLOB값을 NCLOB값으로 변환한다.

    [오라클 SQL 함수(Oracle SQL Function) 목록 리스트 링크]

     


    예 제

    다음 예제는 샘플 테이블 pm.print_media에 행을 삽입한다. 서버 파일 시스템에서 바이너리 파일을 인식하기 위해서 BFILENAME함수를 사용한다.

    Oracle Program
    CREATE DIRECTORY media_dir AS '/demo/schema/product_media';
    
    INSERT INTO print_media (product_id, ad_id, ad_graphic)
       VALUES (3000, 31001, 
          bfilename('MEDIA_DIR', 'modem_comp_ad.gif'));

     


    오라클 SQL 함수(Oracle SQL Function) 목록 리스트 링크

     

    [SQL, Pandas, R Prog, Dplyr, SQLDF, PANDASQL, DATA.TABLE] SQL EMP 예제로 만나는 테이블 데이터 처리 방법 리스트 링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