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과학자 진로정보

삼성생명 보험계리사, 박준오 통계학 박사(삼성생명 블로그)

by 기서무나구물 2018. 11. 11.

포스팅 목차

    절세전략과 사업승계
    국내도서
    저자 : 삼성생명 FP센터
    출판 : 새로운제안 2010.10.15
    상세보기

     

    삼성생명 보험계리사, 박준오 통계학 박사(삼성생명 블로그)

     

    * 출처 : http://samsunglifeblogs.com/70

     

    학창시절 두꺼운 통계학 관련 책을 보면 지레 겁을 먹고 멀리한 기억들 대부분은 가지고 계실겁니다. 헷갈리기만 한 분산분석, 상관분석, 봐도 봐도 모르겠는 가설 검증법을 외우는 일은 어찌나 어렵기만 한지 "이런거 배워봐야 뭐 실생활에 쓸모가 있겠어?" 하면서 무조건 멀리했던 기억이 납니다. 

     

    통계은 그렇게 무조건 어렵고 멀기만 한 학문일까요? 신문에서 자주 나오는 "00 금리상승, 경제지표 부담 ", "저금리, 전셋값 상승" 이런 것들도 다 통계라는 학문의 한 일부분으로 우리 생활에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금융회사에서는 이러한 학문을 실생활과 연계해 시스템과 로직을 만들게 됩니다. 국제재무관리사(CFP), 보험계리사 등 금융 자격증을 섭렵한 삼성생명 박준오 박사에게 통계학과 금융회사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통계학이 제일 쉬웠어요? 통계학이 제일 좋았어요!

    박준오 박사는 중학생 때 수학경시대회에서 상을 받은 것을 계기로 수학을 좋아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주변에서 칭찬해준 것도 힘이 되었다는데요. 수학을 계속 공부하면서 이왕이면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면 하는 마음에 통계학과를 선택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통계학을 통해 금융서비스에 발전시킬 여러 고민을 하면서 그동안 참 여러 번의 우연이 계속되었다고 말하는 박준오 박사. 지금 돌이켜보니 잘한 선택으로 무척 만족스럽다고 하네요. 

     

    삼성생명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박준오 박사는 삼성생명 입사 전에는 금융을 많이 알지 못했지만, 통계학을 배운 경험을 장점으로 살려 시스템을 개발하고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들을 분석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는 일이 스스로에게 잘 맞을 것 같다는 생각에 입사를 결심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회사에서 공부하는 남자!

    보험을 모르는 상태에서 입사를 하고 보니 처음에는 답답한 게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험 업무를 이해하고자 보험계리사 공부를 시작했는데요. 보험 실무를 알면 지식을 많이 얻을 수 있을 거란 생각에 이 년 동안 주말마다 열심히 공부했다고 합니다. 평일에는 회사업무에 집중하고 주말에는 회사 일을 잠시 잊고 보험계리사, CFP(국재재무설계사) 공부에 몰두하는 이중생활 덕에 다양한 자격증을 딸 수 있었다고 하니 노력이 대단합니다. 보험계리사 자격증 취득은 시험 공부에만 집중해도 따기 쉽지 않은 일인데요.

     

    금융회사에서 통계 전공자는 어떤 일을 하죠?

    통계학은 전자나 건축과 같은 학문과 달리, 직접적으로 업무와 연결되기보다는 다른 일을 지원하는 역할을 많이 합니다. 통계학 전공자라면 당연히 전공 공부도 열심히 해야겠지만, 통계학 외의 여러 새로운 분야에도 관심 두며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좋습니다.

    통계학 공부를 하면 제조업이나 금융업체 외에 다른 분야 회사에서도 일하거나 컨설팅을 할 수 있다는데요. 광범위한 지식으로 갖고 통계와의 연계할 수 있는 점을 고민한다면 통계학이 큰 장점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박준오 박사는 개인 공부뿐 아니라 삼성생명과 관련해서 고객들에게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을 책으로 출판 기획까지 했습니다. '배워서 남주냐?'하시겠지만, 배움에 그치지 않고 업무와 관련한 다양한 도전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 참 보기 좋네요. 박준오 박사 집필한 책은 다음 번 포스팅에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속과 증여
    국내도서
    저자 : 삼성생명 FP센터
    출판 : 새로운제안 2010.04.30
    상세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