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기행/남유럽

【KBS】걸어서 세계속으로 217회–가장 오래된 공화국 - 산마리노(San Marino)

by 기서무나구물 2020. 8. 25.

포스팅 목차

    가장 오래된 공화국 - 산마리노(San Marino)

     

    • 방송일: 2010년 9월 4일 (토) 오전 10시 KBS 1TV
    • 촬영.글.연출 : 현상용 PD
    • 산마리노 한자표기 : 聖馬力諾(성마력낙)、聖馬利諾(성마리낙)

     


    산마리노 - Piazza della Libertà, San Marino (https://unsplash.com/photos/DdS2jMPKMQ0)

    국토 60㎢, 인구 3만 명 지도에서 찾기도 힘들만큼 작은 나라, 산마리노 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공화국임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살아가는 사람들. 중세의 향기 가득한 그 곳에서 자신들의 문화와 역사에 강한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가는 그들을 만난다.

    산마리노 - San Marino (https://unsplash.com/photos/S1JVabNkXP0)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공화국

    산마리노 - 47890 Città di San Marino, San Marino (https://unsplash.com/photos/zW0BxeyvF0w)

    산마리노 공화국에 들어서면 산마리노의 상징인 해발 739m의 티타노산과 3개의 요새가 눈앞에 펼쳐진다.산마리노 공화국의 창시자 성자 마리노는 로마의 기독교인 대박해를 피해 AD 301년 9월 3일 티타노산을 찾는다. 그리고 이 날은 이 후 산마리노의 건국기념일이 된다.

    산마리노 공화국 (https://unsplash.com/photos/uzDKKDK-A1E)

    60명의 의원들로 구성되는 산마리노 의회에는 집정관(대통령)이 두 명이다. 이렇게 다수에 의해 통치가 이뤄지는 것은 로마 공화정 시대부터 내려온 전통이다.산마리노 공화국은 국가 채무가 없고 가장 낮은 실업률을 자랑하기도 한다. 이들은 이탈리아어를 쓰며, 국민 평균수명 81세의 장수국가이다.

    [산마리노 여행]푸블리코 궁전, 국회

     


    한여름 밤에 펼쳐지는 중세의 향연

    산마리노 (https://unsplash.com/photos/75zmAn4vRcw)

    산마리노에서는 매년 '중세의 날' 축제가 펼쳐진다. 한여름 밤에 펼쳐지는 동화 같은 이야기.온 나라는 중세로 탈바꿈한다. 티타노산 골목 곳곳에서 중세의 음악이 들리고 중세의 복장을 한 사람들이 나타난다. 그리고 중세의 기사들은 아이들보다 큰 칼을 들고 결투를 벌인다.산마리노의 자원봉사자들이 꾸며가는 이 축제는 관광을 주 수입원으로 하는 산마리노인들에게 큰 의미를 갖는다. 

    더불어 가장 오래된 공화국의 이미지를 알리고, 자유와 독립을 위한 역사를 스스로 돌이켜 보며 자신들의 정체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날이기도 하다.이 행사의 마지막 날에는 산마리노인들의 자부심이 가득한 석궁대회가 열린다. 직경 3cm 과녁의 정중앙에 가장 근접하게 맞힌 자가 우승을 차지하게 되는 이 대회에서, 평소 석궁을 즐기는 산마리노 사람들의 놀라운 실력이 펼쳐진다.

    산마리노 (https://unsplash.com/photos/Rdc3tX1D4Ms)

     


    산마리노의 전통음식

    [산마리노 여행]보르고 마지오레, 7일장

    '파사텔리'(Passatelli)는 파스타의 일종으로 산마리노의 전통음식이다. 파사텔리는 먹다 남은 빵 가루를 주재료로 반죽을 만들어, 일반 파스타보다는 씹히는 맛이 푸석하다. 가난한 사람들의 음식이었던 파사텔리는 영양만점 웰빙 음식으로 아직까지 많은 이들이 즐기고 있다.티타노산이 병풍처럼 펼쳐진 땅에, 포도밭이 있고 와인 생산 공장이 있다. 산 마리노 사람들은 공장 한쪽에 마련된 와인가게에서 와인을 사는데, 특이한 것은 병에 든 와인을 사는 것이 아니라, 각자 집에서 가져온 유리통에다 직접 와인을 담아간다는 사실이다. 매일 매일 와인을 즐기는 산마리노 사람들은 주유소에서 기름을 공급받듯 와인을 대량으로 공급받아 즐긴다.

    [산마리노 여행]포도밭과 와인 공급소

     


    산마리노 사람들과 스포츠

    산마리노 (https://unsplash.com/photos/qRpqYr1j-Tk)

    산마리노 종합체육관에 위치한 수영장에 가면, 각종 수영종목은 물론 싱크로나이즈, 그리고 잠수 활동을 배우는 사람들을 한꺼번에 볼 수 있다. 작은 나라이다 보니 선수와 일반인들 그리고 운동 종목에 관계없이 모두 같은 공간을 사용한다. 

    산마리노 - San Marino, San Marino (https://unsplash.com/photos/7N6Rx1Meo5Q)

    이곳에는 올림픽 기념관도 함께 하고 있는데, 자신의 나라를 알리기 위해 국제적 행사에 적극 참여해온 산마리노인들의 모습들이 그 안에 담겨져 있다.속도감이 넘치는 자동차 경주를 즐기는 사람들, 피파랭킹 꼴찌 202위지만 누구보다 축구를 사랑하는 산마리노 국가 대표 팀의 경기모습도 함께 소개한다.

    산마리노 - Piazza della Libertà, San Marino, Сан-Марино (https://unsplash.com/photos/RAO4CbEB3YQ)

     


    산마리노 유튜브 영상기행 : [영상링크]

    【K】San Marino Travel[산마리노 여행] 푸블리코 궁전, 국회/ Palazzo Pubblico/ Parliament/ Public Palace/ Mount Titano

    【K】San Marino Travel[산마리노 여행] 제 2요새 체스타, 무기 박물관/ Cesta Fortress/ Old Weapons Museum

    【K】San Marino Travel[산마리노 여행] 중세의 날 축제/ Medieval Festival/ Animal/ Knights

    【K】San Marino Travel[산마리노 여행] 제 1요새 과이타, 중세 시대 재연/ Guaita Fortress/ Medieval Festival/ Observatory

    【K】San Marino Travel[산마리노 여행] 보르고 마지오레, 7일장/ Borgo Maggiore/ Market/ Agricultural produce

    【K】San Marino Travel[산마리노 여행] 포도밭과 와인 공급소/ Vineyard/Winery/ Grape/ Wine

    【K】San Marino Travel[산마리노 여행] 중세의 날 축제, 석궁 대회/ Medieval Festival/ Crossbow/ Sport

    【K】San Marino Travel[산마리노 여행] 일반도로에서 열린 자동차 경주/ Car Racing/ Rally/ Race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