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S/SAS 함수

SAS 함수 리스트

by 기서무나구물 2023. 9. 30.

포스팅 목차

    SAS 함수 리스트

     


    Arithmetic

     

    함수 설명
    DIVIDE Function Returns the result of a division that handles special missing values for ODS output.

     


    배열 - Array

     

    함수  
    DIM 배열에서 원소의 수를 반환한다.
    HBOUND 배열의 상한값을 반환한다.
    LBOUND ARRAY에 사용된 원소들의 하한값을 반환한다. 배열의 값이 1로부터 시작 안할 때, 배열값의 하한값을 찾는다.

     


    Bitwise Logical Operations

     

    함수  
    BAND 문자열을 검색하여 구두 문자의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BLSHIFT 2개의 32비트 정수 인수 값의 비트 단위(bitwise) 논리적 왼쪽 이동(left shift)의 값을 반환한다.
    BNOT 인수의 비트 단위 논리적(bitwise logical) NOT 값을 반환한다.
    BOR 2개 인수의 비트 단위 논리적(bitwise logical) OR 값을 반환한다.
    BRSHIFT 2개의 32비트 정수 인수 값의 비트 단위(bitwise) 논리적 오른쪽 이동(left shift) 작업을 수행한 결과 값을 반환한다.
    BXOR 2개 인수의 비트 단위(bitwise logical) 논리 배타적인 OR (EXCLUSIVE OR) 값을 반환한다.

     


    문자처리함수 - Character

     

    함수  
    ANYALNUM 영어와 숫자가 있는 문자에 대한 문자열을 검색하여, 영어와 숫자 문자의 첫 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ANYALPHA 알파벳 문자에대한 문자열을 검색하여, 알파벳 문자열이 존재하는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ANYCNTRL 문자열을 검색하여 제어문자(control -특수)의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ANYDIGIT 문자열을 검색하여 숫자(DIGIT)의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ANYFIRST 문자열을 검색하여서 validvarname=v7하에서 SAS변수 이름에서 첫 번째 위치에 적합한 문자의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ANYGRAPH 문자열을 검색하여 그래픽 문자의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ANYLOWER 문자열을 검색하여 소문자의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ANYNAME 문자열을 검색하여서 validvarname=v7하에서 SAS변수 이름으로 유효한 문자의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ANYPRINT 문자열을 검색하여 인쇄가능한 문자의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ANYPUNCT 문자열을 검색하여 구두 문자(punctuation character)의 첫 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ANYSPACE 문자열을 검색하여 공란 문자(Blank,가로탭,세로탭,Carriage Return,line feed,form feed등)의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ANYUPPER 문자열을 검색하여 대문자의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ANYXDIGIT 문자열을 검색하여 숫자를 재표현한 16진수 문자(1~10, a~f)의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BYTE ASCII 나 EBCDIC 조합 순서(데이터 정렬 시퀀스 / 대조열 / 조합열, collating sequence)에서 한 개의 문자를 반환한다.
    CALL CATS 해당 문자열의 앞과 뒤의 공백을 모두 제거한 후에 문자열을 연결하여 반환한다.
    CALL CATT 문자열의 뒷편의 공백을 제거한 후에 문자열을 연결하여 반환한자.
    CALL CATX 문자열의 앞뒤 공백을 제거한 후에 구분 기호를 삽입하여 해당 문자열을 연결하고, 연결된 문자열을 반환한다.
    CALL COMPCOST COMPGED 함수에서 사용하기 위한 운영비용을 정의한다.
    CALL MISSING 지정한 문자형 또는 수치형 변수에 missing값을 할당한다. (문자와 숫자변수에 각각 할당)
    CALL SCAN 문자열에서 주어진 단어의 위치와 length 반환한다. (구분자의 기본은 blank . <( + &! $ * ) ; ^ – / , % | 이다.)
    CALL SCANQ Quotation Mark에 의해 구분된 구분자는 무시하고, 문자에서 주어진 단어의 위치와 length 반환한다.
    CAT 지정한 문자열들을 결합하여 변수를 생성한다.
    CATQ Function 구분 기호를 사용하여 개별 항목을 구분하고, 구분 기호가 포함된 문자열에 따옴표를 추가하여 문자 및 숫자 값을 연결합니다.
    CATS 앞뒤의 Blank를 제거하여 문자열을 결합하여 변수를 생성한다.
    CATT 지정한 변수 뒤의 Blank를 제거하여 문자열을 결합하여 변수를 생성한다.
    CATX 변수 또는 문자열 앞뒤의 Blank를 제거하고, 지정한 구분자를 삽입하여 변수 또는 문자열을 결합하여 변수를 생성한다.
    CHAR Function Returns a single character from a specified position in a character string.
    CHOOSEC 인수 리스트에서 선택된 문자값을 반환한다.
    CHOOSEN 인수 리스트에서 선택된 숫자값을 반환한다.
    COALESCEC 문자인수 리스트에서 첫번째 non-missing값을 반환한다.
    COLLATE 주어진 범위의 연속된 문자열을 가진 ASCII또는 EBCDIC를 반환한다.
    COMPARE 두 문자 차이가 있는 것중 가장 왼편의 위치를 반환한다. 차이가 없다면 0을 반환한다.
    COMPBL 문자열에서 다중 Blank를 한 개의 Blank로 변경한다.
    COMPGED 일반화된 편집 거리 계산에 의해 두 문자 사이의 거리를 계산한다. 문자열2를 기준으로 문자열1의 거리를 측정한다. (문자열1과 문자열2가 바뀌면 값은 변경될수 있음)
    COMPLEV COMPLEV 함수는 Levenshtein 편집 거리 계산를 기반으로 두 문자의 거리 계산한다.
    COMPRESS 문자열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문자를 제거한다.
    COUNT 문자열에서 사용자가 인수로 지정한 단어의 출현 횟수를 반환한다.
    COUNTC 문자열에서 사용자가 인수로 지정한 문자의 출현 및 비출현 횟수를 카운트하자.
    COUNTW Function 문자열에서 지정한 단어의 갯수를 카운트한다.
    DEQUOTE 대상 문자열로부터 따옴표를 제거한다. * 만약 처음에 따옴표가 없다면, 문자열 안의 따옴표를 제거하지 않는다. * 만약 처음에 작은 또는 큰 따옴표가 2개가 있을 경우 zero length를 반환한다.
    FIND 지정한 문자열 안에 지정 문자 위치를 반환한다.
    FINDC 지정한 문자열 안에 지정 문자의 존재성에 대한 결과 반환한다.
    FINDW Function 문자열에서 지정한 단어의 문자 위치를 반환하거나 문자열에 존재하는 단어의 갯수를 반환한다.
    FIRST Function Returns the first character in a character string.
    IFC 표현의 사실,거짓,missing인지 여부를 판단하여 해당 문자값 반환한다.
    INDEX 문자열에서 해당 문자열 단위로 위치를 검색하여 첫 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INDEXC 문자열에서 해당문자 단위로 위치를 검색하여 첫 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INDEXW 문자열에서 해당단어 단위로 위치 검색하여서 첫 번째 단어 위치를 반환한다. excerpt는 단어 앞뒤의 공백은 제거후 검색한다.
    LEFT 문자열을 왼쪽으로 정렬한다.
    LENGTH Non-blank 문자열의 length반환하고, Blank 문자열에 대하여는 1을 반환한다. 문자열 뒤의 blanks의 경우 고려하지 않는다.
    LENGTHC trailing blank를 포함한 문자열의 length를 반환한다.
    LENGTHM 메모리에서 문자변수의 length를 반환한다.
    LENGTHN Non-blank 문자열의 length반환하고, Blank 문자열에 대하여는 0을 반환한다. 문자열 뒤의 blanks의 경우 고려하지 않는다.
    LOWCASE 모든 문자를 소문자로 변환한다.
    MD5 Function Returns the result of the message digest of a specified string.
    MISSING 인수에 missing값 소유여부를 반환한다. missing값이 존재시 1의 값을 반환하고, 존재하지 않으면 0의 값을 반환한다.
    MVALID Function Checks the validity of a character string for use as a SAS member name.
    NLITERAL SAS 변수명으로 유효하지 않는 문자열을 SAS name literal (n-literal)로 변경한다.
    NOTALNUM non-alphanumeric 문자(문자와 숫자를 제외)에 대한 문자열을 검색하여,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NOTALPHA non-alphabetic 문자(대소문 문자를 제외)에 대한 문자열을 검색하여,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NOTCNTRL 문자열을 검색하여 제어문자가 아닌 문자의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NOTDIGIT 문자열을 검색하여 digit가 아닌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NOTFIRST validvarname=v7하에서 변수 이름의 첫번째 위치에 올 수 없는 문자를 검색하여서 첫 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NOTGRAPH non-graphical문자를 찾아서 첫 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NOTLOWER 문자열을 검색하여 소문자가 아닌 문자의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NOTNAME validvarname=v7하에서 SAS변수이름에 올 수 없는 문자의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NOTPRINT non-printable 문자를 검색하여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NOTPUNCT 구두문자가 아닌 문자를 검색하여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NOTSPACE white-space(blank,가로탭,세로탭,캐리지 리턴, 라인 feed,form feed)가 아닌 문자를 검색하여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NOTUPPER 대문자가 아닌 문자의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NOTXDIGIT 16진수가 아닌 문자의 첫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NVALID SAS 변수 이름으로 사용가능한지 여부를 체크한다.
    PROPCASE 모든 단어를 proper case 로 변경한다.
    QUOTE 문자 값에 double quotation marks 추가한다.
    RANK ASCII or EBCDIC 대조열에서 문자열의 첫 번째 문자에 해당되는 문자위치 반환한다.
    REPEAT 문자변수, 문자를 n+1번 반복한다.
    REVERSE 문자열의 문자값 순서를 반대로 전환한다.
    RIGHT 문자열을 오른쪽으로 정렬한다.
    SCAN 문자열에서 지정한 n번째 단어를 추출한다.
    SOUNDEX 발음이 유사한 단어들은 같은 soundex 키를 생성한다.
    SPEDIS 두 단어 사이의 비대칭적 스펠링 거리로써 표현되는 두단어 매칭의 가능성을 정의한다.
    STRIP 앞뒤 Blank를 제거한 문자열을 반환한다.
    SUBPAD 만약 문자열에서 substr을 할 경우 문자열보다 더 큰 length를 주었을때, 공백문자를 삽입하여 반환한다.
    SUBSTR (left of =) 문자값 항목을 지정문자로 대체(왼쪽에 위치)한다.
    SUBSTR (right of =) 인수로부터 문자열을 추출(오른쪽에 위치)한다.
    SUBSTRN 기본적으로 substr과 비슷하나, 0과 음수값을 허용한다. substr의 경우 0과 음수값인 경우 에러를 반환한다.
    TRANSLATE 문자열중에서 지정된 문자를 지정한 문자로 변경한다.
    TRANSTRN Function 문자열에서 지정한 하위 문자열이 존재하는 경우 해당하는 모든 항목을 변경하거나 제거한다.
    TRANWRD 문자열에서 지정된 문자열을 지정한 문자열로 변경한다.
    TRIM 문자열에서 문자열 뒤의 공백을(trailing blanks) 제거한다. 만약 문자열이 missing 일 경우에는 한 개의 공백을 반환한다.
    TRIMN 문자열에서 문자열 뒤의 공백을(trailing blanks) 제거한다. 만약 문자열이 missing일 경우에는 null값을 반환한다.
    UPCASE 모든 문자를 대문자로 변환한다.
    VERIFY 주어진 문자열과 대상문자열을 비교하여 존재하지 않는 문자의 첫 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문자열 패턴 검색 함수 - Character String Matching

     

    함수  
    CALL PRXCHANGE 지정한 패턴과 일치하는 문자열을 검색하여 검색된 부분을 변경하기 원하는 대체 문자열로 변경 작업을 수행한다.
    CALL PRXDEBUG 데이터 STEP에서 Perl 정규식(regular)을 활성화하여 SAS LOG에 디버그 결과를 결과 창에 출력 할 수 있도록 한다.
    CALL PRXFREE 메모리에 할당된 Perl regular 표현식을 초기화 한다. 일반적으로 데이터 스텝이 종료되면 리소스가 초기화 된다.
    CALL PRXNEXT 문자열에서 지정한 패턴과 일치하는 패턴 검색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하여서 패턴과 일치하는 하위 문자열의 위치와 length를 반환한다.
    CALL PRXPOSN capture 버퍼의 시작 위치와 length를 반환한다.
    CALL PRXSUBSTR 패턴이 일치하는 문자열의 위치와 length를 반환한다.
    PRXCHANGE 지정한 패턴과 일치하는 경우 변경 작업을 수행한다.
    PRXMATCH 패턴 일치여부를 검색하고, 패턴이 발견된 첫 번째 위치를 반환한다.
    PRXPAREN 패턴이 일치하는 마지막 캡쳐 버퍼의 값을 반환한다.
    PRXPARSE Perl 정규식 함수에 의해 이용될 Perl 정규식 표현을 정의 한다.
    PRXPOSN capture 버퍼에 할당된 값을 반환한다. 캡쳐 버퍼는 prxparse를 통해 패턴 선언시 괄호를 지정하여 나눌수 있다.

     


    조합 함수 - Combinatorial

     

    함수  
    ALLCOMB 지정한 변수에 대한 조합 순서를 최소한으로 변경하여서 n개 변수 중에서 k개 변수를 선택하는 모든 조합을 생성한다. 일반적으로 DO 반복문과 함께 사용된다.
    ALLPERM Function 지정된 변수들을 기준으로 생성 가능한 모든 순열값을 생성하여서 반환을 한다.
    CALL ALLCOMB Routine 변수에 대한 조합 순서를 최소한으로 변경하여서 n개 변수 중에서 k개 변수를 선택하는 모든 조합을 생성한다. 일반적으로 DO 반복문과 함께 사용된다.
    CALL ALLCOMBI Routine Generates all combinations of the indices of n objects taken k at a time in a minimal change order.
    CALL ALLPERM 최소한으로 순서 변경으로 지정된 변수들의 위치를 변경하여서 배치가 가능한 모든 순열값을 생성하여서 반환을 한다.
    CALL GRAYCODE Routine Generates all subsets of n items in a minimal change order.
    CALL LEXCOMB Routine Generates all distinct combinations of the nonmissing values of n variables taken k at a time in lexicographic order.
    CALL LEXCOMBI Routine Generates all combinations of the indices of n objects taken k at a time in lexicographic order.
    CALL LEXPERK 변수에 대한 순열 순서를 사전식으로 정렬하여서 n개 변수 중에서 k개의 변수를 중복되지 않게 구성하는 모든 고유 순열을 생성한다.
    CALL LEXPERM 여러 변수 중에서 결측치가 아닌 변수로 중복되지 않게 생성 가능한  모든 고유 순열을 사전식으로 정렬하여서 생성한다.
    CALL RANCOMB Routine Permutes the values of the arguments, and returns a random combination of k out of n values.
    CALL RANPERK 인수의 값을 랜덤하게 순열배치하거나, n개 중에서 k개 순열을 반환한다.
    CALL RANPERM 지정한 인수의 값을 대상으로 임의의 순열을 랜덤하게 생성하여 반환한다.
    COMB n개중에서 r개의 조합의 수를 계산한다.
    GRAYCODE Function Generates all subsets of n items in a minimal change order.
    LCOMB Function COMB 함수의 로그 값을 계산한다. 이것은 n개의 객체에서 한 번에 r개의 객체를 추출한 조합 수에 대한 로그 값을 계산한다.
    LEXCOMB Function Generates all distinct combinations of the non-missing values of n variables taken k at a time in lexicographic order.
    LEXCOMBI Function Generates all combinations of the indices of n objects taken k at a time in lexicographic order.
    LEXPERK 변수에 대한 순열 순서를 사전식으로 정렬하여서 n개 변수 중에서 k개의 결측치가 아닌 값을 선택하는 모든 고유 순열을 생성한다.
    LEXPERM 여러 변수 중에서 결측치가 아닌 값으로 생성 가능한 모든 고유 순열을 사전식 정렬로 생성한다.
    LFACT Function Computes the logarithm of the FACT (factorial) function.
    LPERM Function Computes the logarithm of the PERM function, which is the logarithm of the number of permutations of n objects, with the option of including r number of elements.
    PERM 순열을 계산한다.

     


    날짜/시간 함수 - Date and Time

     

    함수  
    CALL IS8601_CONVERT Routine Converts an ISO 8601 interval to datetime and duration values, or converts datetime and duration values to an ISO 8601 interval.
    DATDIF 인수로 지정한 두 날짜 사이의 차이를 계산한다.
    DATE 현재 날짜를 SAS 날짜 형태로 반환한다.
    DATEJUL SAS Julian 형태의 날짜를 SAS date값으로 변환한다.
    DATEPART SAS Datetime 데이터 값(날짜/시간)으로부터 날짜 부분을 추출한다.
    DATETIME DATEPART 함수는 SAS Datetime 데이터 값(날짜/시간)으로부터 날짜 부분을 추출한다.
    DAY DAY 함수는 SAS 날짜 데이터 값으로부터 일자(day)를 반환한다.
    DHMS 날짜, 시간, 분, 초 값을 개별적으로 입력하여 SAS DATETIME 값으로 반환한다.
    HMS 시간,분,초를 개별적으로 입력하여 SAS 시간(SAS DATETIME)으로 변환한다.
    HOLIDAY Function Returns a SAS date value of a specified holiday for a specified year.
    HOUR SAS 시간이나 datetime 값에서 시간값을 반환한다.
    INTCINDEX Function Returns the cycle index when a date, time, or datetime interval and value are specified.
    INTCK 2개의 날짜,시간,datetime 등의 차이를 구해 정수값을 반환한다.
    INTCYCLE Function Returns the date, time, or datetime interval at the next higher seasonal cycle when a date, time, or datetime interval is specified.
    INTFIT Function Returns a time interval that is aligned between two dates.
    INTFMT Function Returns a recommended SAS format when a date, time, or datetime interval is specified.
    INTGET Function Returns a time interval based on three date or datetime values.
    INTINDEX Function Returns the seasonal index when a date, time, or datetime interval and value are specified.
    INTNX 주어진 구간만큼, 날짜,시간,datetime등이 지난 날짜값을 반환한다.
    INTSEAS Function Returns the length of the seasonal cycle when a date, time, or datetime interval is specified.
    INTSHIFT Function Returns the shift interval that corresponds to the base interval.
    INTTEST Function Returns 1 if a time interval is valid, and returns 0 if a time interval is invalid.
    JULDATE SAS 날짜 데이터 값에서 율리우스 날짜(Julian date)을 반환한다.
    JULDATE7 SAS 날짜 데이터 값에서  7자리 율리우스 날짜(Julian date)를 반환한다.
    MDY 월,일,년을 개별적으로 입력하여 SAS date 값을 반환한다.
    MINUTE SAS TIME 또는 datetime에서 분(Minute)을 추출한다.
    MONTH SAS date 값으로 부터 월(Month)에 해당하는 부분을 추출한다.
    NWKDOM Function Returns the date for the nth occurrence of a weekday for the specified month and year.
    QTR SAS date 값으로부터 날짜가 속한 분기를 반환한다.
    SECOND SAS time 이나 datetime 값에서 초를 반환한다.
    TIME 현재 시간을 반환한다.
    TIMEPART DATEPART 함수는 SAS Datetime 데이터 값(날짜/시간)으로부터 날짜 부분을 추출한다.
    TODAY 현재 날짜를 반환한다.
    WEEK 인수로 지정한 날짜에 해당하는 년도의 주차(Week)를 반환한다.
    WEEKDAY SAS date 값으로부터 요일값을 반환한다.
    YEAR SAS date 값으로부터 년도(Year)에 해당하는 부분을 반환한다.
    YRDIF 사용자가 지정한 2개 날짜(date) 사이의 년도 차이를 계산한다.
    YYQ 지정한 년도와 분기로부터 분기 초일자를 반환한다.

     


    기술 통계 함수 - Descriptive Statistics

     

    함수  
    CMISS Function Counts the number of missing arguments.
    CSS 수정제곱합을 계산한다.
    CV 변동계수(Coefficient of variation)를 계산한다.
    EUCLID Function Returns the Euclidean norm of the nonmissing arguments.
    GEOMEAN 기하평균(geometric mean) 값을 계산한다.
    GEOMEANZ zero fuzzing를 이용하여 기하평균값 반환한다.
    HARMEAN 조화평균(harmonic mean) 값을 계산한다.
    HARMEANZ zero fuzzing를 이용하여 조화평균을 계산한다.
    IQR 사분위수 범위(interquartile range)를 반환한다.
    KURTOSIS 첨도(kurtosis)를 반환한다.
    LARGEST non-missing값 중에서 k번째 큰값을 반환한다.
    LPNORM Function Returns the Lp norm of the second argument and subsequent non-missing arguments.
    MAD 중위수로 부터 중위절대편차(median absolute deviation)를 계산한다.
    MAX 인수들중에서 가장 큰 값(최대값)을 반환한다.
    MEAN 인수중에 Non-Missing값들의 평균값(average)을 계산한다.
    MEDIAN 인수중에 Non-Missing값들의 중위수(Median)를 계산한다. 즉, 결측치를 제외한 값들의 중위수를 계산한다.
    MIN 인수중에 Non-Missing값들 중에 최소값을 계산한다.
    MISSING 인수에 missing값 소유여부를 반환한다. missing값이 존재시 1의 값을 반환하고, 존재하지 않으면 0의 값을 반환한다.
    N Function 수치형 값에서 nonmissing 값의 개수를 반환한다.
    NMISS missing 값의 개수를 반환한다.
    ORDINAL 수치형 리스트에서 지정한 순서의 값을 반환한다.
    PCTL 백분위수(percentile) 값을 계산한다.
    RANGE 숫자값의 범위를 반환한다.
    RMS 제곱평균제곱근(root mean square) 값을 계산한다.
    SKEWNESS 첨도 계산한다.
    SMALLEST k번째 가장 작은 nonmissing값을 반환한다.
    STD 수치형 인수의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를 계산한다.
    STDERR 표준오차(standard error)를 계산한다.
    SUM 수치형 리스트에서 nonmissing 인수의 sum을 반환한다.
    SUMABS Function Returns the sum of the absolute values of the non-missing arguments.
    USS 비수정제곱합을 계산한다.
    VAR 분산(variance) 값을 계산한다.

     


    거리 함수 - Distance

     

    함수  
    GEODIST Returns the geodetic distance between two latitude and longitude coordinates.
    ZIPCITYDISTANCE Returns the geodetic distance between two ZIP code locations.

     


    External Files

     

       
    DCLOSE Closes a directory that was opened by the DOPEN function.
    DCREATE DCREATE 함수는 SAS에서 외부 명령어를 통하여 외부에 디렉토리를 생성한다.
    DINFO 디렉토리(Directory)에 관한 정보를 반환한다.
    DNUM 디렉토리(directory)에서 멤버의 수를 반환한다.
    DOPEN 디렉토리 OPEN하여서 0보다 큰 directory identifier value을 반환한다.
    DOPTNAME 디렉토리 속성 정보를 반환한다.
    DOPTNUM 디렉토리에 이용 가능한 정보 아이템의 수를 반환한다.
    DREAD 디렉토리 구성원의 이름을 반환한다.
    DROPNOTE SAS 데이터세트나 외부파일에서 노트 마크(observation ID)를 지운다.
    FAPPEND 외부파일(External file) 끝에 현재 레코드를 추가한다.
    FCLOSE 외부파일(External file), 디렉토리(Directory), 디렉토리 멤버를 닫는다.
    FCOL 파일 데이터 버퍼(FDB-File Data Buffer)에서 현재 칼럼 위치를 반환한다.
    FDELETE Deletes an external file or an empty directory.
    FEXIST SAS 데이터 세트로부터 지정한 관측치를 데이터 SET 데이터 벡터(DDV)로 읽는다.
    FGET 파일 데이터 벡터(FDB)에서 데이터 세트의 해당 변수 위치로 데이터를 복사한다.
    FILEEXIST 외부 파일의 물리적 이름에 의해 외부 파일의 존재성을 확인한다.
    FILENAME 외부파일,디렉토리,아웃풋 디바이스에 대한 참조명을 할당 또는 삭제한다.
    FILEREF 현재 SAS섹션에 fileref이 할당되었는지 확인한다.
    FINFO 파일 정보 항목을 반환한다.
    FNOTE 최종으로 읽은 마지막 레코드를 확인하고, 해당 파일 위치를 표시하여서 어플리케이션이 나중에 Fpoint를 이용하여 그 위치로 돌아올 수 있도록 지원한다.
    FOPEN 외부파일을 연다.
    FOPTNAME 파일에 관한 정보 항목의 이름을 반환한다.
    FOPTNUM 외부파일에서 사용되는 정보 항목의 수를 반환한다.
    FPOINT 읽혀진 다음 레코드에 READ 포인터를 배치한다.
    FPOS 파일 데이터 버퍼(FDB-File Data Buffer)에서 칼럼 포인터의 위치를 설정한다.
    FPUT SAS 데이터 세트에서 FDB로 데이터를 이동한다.
    FREAD 외부파일에서 FDB(File Data Buffer)로 레코드를 읽는다.
    FREWIND 파일의 시작에 파일 포인터를 배치하고 값을 반환한다.
    FRLEN 마지막으로 레코드가 읽은 사이즈를 반환하거나, 만약 파일이 OUTPUT으로 열렸다면 현재 레코드 사이즈를 반환한다.
    FSEP FGET 함수에서 사용하기 위한 구분자를 설정한다.
    FWRITE 외부파일에 레코드를 기록한다.
    MOPEN 디렉토리 아이디(Directory ID)와 멤버 이름(member name)을 기준으로 해당 파일을 연다.
    PATHNAME SAS 데이터 라이브러리나 외부 파일의 물리적 이름을 반환한다.
    RENAME Function Renames a member of a SAS library, an entry in a SAS catalog, an external file, or a directory.
    SYSMSG 마지막 데이터 세트나 외부 파일 함수 실행으로부터 에러메시지나 경고 메시지 반환한다.
    SYSRC 시스템 에러 number를 반환한다.

     


    External Routines

     

    함수  
    CALL MODULE return code 없이 외부 루틴(windows API : WINDOWS에서 제공하는 함수)을 호출하여 사용한다.
    CALL MODULEI
    return code 없이 외부 루틴을 호출(IML 환경에서 사용)한다.
    MODULEC 외부루틴을 호출하여 문자값을 반환한다.
    MODULEN 외부루틴을 호출하여 숫자값 반환한다.

     


    재무 함수 - Financial

     

    함수  
    BLACKCLPRC 블랙 모델을 기반으로 유럽 선물 옵션의 콜 가격(call prices)을 계산한다.
    BLACKPTPRC Function 블랙 모델을 기반으로 유럽 선물 옵션의 풋 가격(put prices)을 계산한다.
    BLKSHCLPRC Function 블랙-숄즈 모델(Black-Scholes model)을 기반으로 유럽 선물 옵션의 콜 가격(call prices)을 계산한다.
    BLKSHPTPRC Function 블랙-숄즈 모델(Black-Scholes model)을 기반으로 유럽 선물 옵션의 풋 가격(put prices)을 계산한다.
    COMPOUND 복리를 계산한다.
    CONVX 인수로 나열한 현금 흐름에 대한 볼록성(컨벡시티, Convexity)을 계산하여 반환한다.
    CONVXP 채권과 같은 주기적인 현금 흐름에 대한 볼록성(컨벡시티, Convexity)을 계산하여 반환한다.
    CUMIPMT Function 대출에 대하여 인수로 지정한 시작 기간과 종료 기간 사이에 납입하는 대출금 이자의 누적 합계를 계산한다.
    CUMPRINC Function 대출에 대하여 인수로 지정한 시작 기간과 종료 기간 사이에 납입하는 대출금 원금의 누적 합계를 계산한다.
    DACCDB 정률법(定率法, Declining-Balance Method)을 사용하여 감가상각누계액(Accumulated depreciation)을 계산한다.
    DACCDBSL 정률법으로 계산한 감가상각누계액(Accumulated depreciation)을 정액법(定額法, Straight-line Depreciation)으로 계산된 감가상각으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DACCSL 정액법(定額法, Straight-line Depreciation)을 사용하여 감가상각누계액(Accumulated depreciation)을 계산한다.
    DACCSYD 연수합계법(年數合計法, sum-of-years-digits depreciation)을 사용하여 감가상각누계액(Accumulated depreciation)을 계산한다.
    DACCTAB 사용자가 지정한 테이블에서 감가상각누계액(Accumulated depreciation)을 계산한다.
    DEPDB 정률법(定率法, Declining-Balance Method)을 사용하여 감가상각액(Depreciation)을 계산한다.
    DEPDBSL 정률법으로 계산한 감가상각액(Depreciation)을 정액법(定額法, Straight-line Depreciation)으로 계산된 감가상각으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DEPSL 정액법(定額法, Straight-line Depreciation)을 사용하여 감가상각액(Depreciation)을 계산한다.
    DEPSYD 연수합계법(年數合計法, sum-of-years-digits depreciation)을 사용하여 감가상각액(Depreciation)을 계산한다.
    DEPTAB 사용자가 지정한 테이블에서 감가상각액(Depreciation)을 계산한다.
    DUR 인수로 나열한 현금 흐름에 대한 수정듀레이션(Modified Duration)을 계산한다.
    DURP 채권과 같은 주기적인 현금 흐름(cash flow stream)에 대한 수정듀레이션(Modified Duration)을 계산한다.
    EFFRATE 연간 실효 금리(interest rate)를 계산한다.
    FINANCE Function 감가상각, 만기, 미지급이자, 순현재가치, 정기예금, 내부수익률 등의 같은 다양한 재무 계산 작업을 수행한다.
    GARKHCLPRC Function Garman-Kohlhagen 모델을 기반으로 유럽 선물 옵션의 콜 가격(call prices)을 계산한다.
    GARKHPTPRC Function Garman-Kohlhagen 모델을 기반으로 유럽 선물 옵션의 풋 가격(Put prices)을 계산한다.
    INTRR 내부 수익률을 계산하여 분수 형태로 반환한다.
    IPMT Function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의 대출금 상환(CPL: Constant Payment Loan) 또는 정기 예금(periodic savings)에 대하여 납입하는 이자 지급액 (Interest payment)을 계산한다.
    IRR 일련의 주기적인 현금 흐름에 대한 내부 수익률을 반환한다.
    MARGRCLPRC Function Margrabe 모델을 기반으로 유럽 선물 옵션의 콜 가격(call prices)을 계산한다.
    MARGRPTPRC Function Margrabe 모델을 기반으로 유럽 선물 옵션의 풋 가격(Put prices)을 계산한다.
    MORT Function 할부(Mortgage, 모기지)에 대한 각 기간에 복리가 적용되는 고정 금리를 적용하여 월별 상환 금액을 계산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4개의 매개변수(amortization parameters) 목록 중에서 누락된 인수의 값을 반환한다.
    NETPV Function 분수 형태로 작성한 이자율을 사용하여 순 현재 가치(NPV, net present value)를 백분율로 반환한다.
    NOMRATE Function 명목 연간 실효 금리(interest rate)를 계산한다.
    NPV Function 백분율 형태로 작성한 이자율을 사용하여 순 현재 가치(NPV, net present value)를 계산한다.
    PMT Function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의 대출금 상환(CPL: Constant Payment Loan) 또는 정기 예금(periodic savings)에 대하여 납입(원금과 이자를 포함한) 하는 대출 상환금 또는 정기 지급금(periodic payment)을 계산한다. (PMT = PPMT + IPMT)

    - PPMT 함수 : 특정 기간의 대출 상환 원리금
    - IPMT   함수 : 특정 기간의 대출 상환 이자
    - PMT    함수 : 대출 상환 원금 + 대출 상환 이자
    PPMT Function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의 대출금 상환(CPL: Constant Payment Loan) 또는 정기 예금(periodic savings)에 대하여 지정된 기간 동안 납입(이자를 제외한 원금에 대한)하는 대출 상환금 또는 원금 납입액(원금 상환금액, principal payment )을 계산한다. (PMT = PPMT + IPMT)

    - PPMT 함수 : 특정 기간의 대출 상환 원리금
    - IPMT   함수 : 특정 기간의 대출 상환 이자
    - PMT    함수 : 대출 상환 원금 + 대출 상환 이자
    PVP 만기에 원금을 상환하는 정기적인 현금 흐름(예: 채권)의 현재 가치를 반환한다.
    SAVING Function 정기 예금의 미래 가치(FV, future value)를 반환한다.
    SAVINGS Function 변동 금리를 사용하여 정기 예금 잔액을 계산한다.
    TIMEVALUE Function 변동 금리를 사용하여 기준일에 해당하는 기준 금액을 계산한다.
    YIELDP Function 채권과 같은 주기적인 현금 흐름(cash flow stream)에 대한 만기 수익률(yield-to-maturity)을 계산한다.

     


    Hyperbolic

     

    함수  
    ARCOSH Returns the inverse hyperbolic cosine.
    ARSINH Function Returns the inverse hyperbolic sine.
    ARTANH Function Returns the inverse hyperbolic tangent.
    COSH Hyperbolic 코사인값 반환.
    SINH 쌍곡싸인함수(hyperbolic sine) 값을 계산한다.
    TANH Hyperbolic Tangent(쌍곡 탄젠트) 값을 반환한다.

     


    매크로 함수 - Macro

     

    함수  
    CALL EXECUTE 데이터 스텝안에서 매크로 인수를 분석하고,매크로를 실행을 위하여 분석된 값을 발행(실행)한다.
    CALL SYMPUT 데이터 스텝 정보를 매크로 변수에 할당한다.
    CALL SYMPUTX RAND 함수에 의해 생성되는 random number generation에 이용되는 seed 값을 지정한다.
    RESOLVE 매크로 기능(facility)으로 할당되었던 한 개 이상의 값을 데이터 스텝의 값으로 반환한다.
    SYMEXIST macro 변수의 존재 유무를 확인 후 반환한다.
    SYMGET 데이터 스텝을 실행하는 동안에 macro변수의 값을 반환한다.
    SYMGLOBL 데이터 스텝 실행동안 global scope(전역범위)안에 macro변수의 존재성 여부 반환한다.
    SYMLOCAL 데이터 스텝 실행동안 local scope(지역범위)안에 macro변수의 존재성 여부 반환한다. 즉, 지역 변수의 존재성 여부를 반환한다.

     


    수학 함수 - Mathematical

     

    함수  
    ABS 주어진 인수의 절대값(Absolute value)을 반환한다.
    AIRY AIRY 함수값을 반환한다.
    BETA Returns the value of the beta function.
    CALL LOGISTIC 개별 인수에 로지스틱 함수의 값을 계산한 후 반환받는다.
    CALL SOFTMAX softmax값을 반환한다.
    CALL STDIZE 한 개 이상의 변수의 값을 표준화한다.
    CALL TANH Hyperbolic tangent 값을 반환한다.
    CNONCT 비중심 카이제곱 분포로부터 비중심 모수(noncentrality parameter)를 반환한다.
    COALESCE 수치형 인수 리스트에서 첫번째 missing이 아닌 값을 반환한다.
    COMPFUZZ Function Performs a fuzzy comparison of two numeric values.
    CONSTANT 몇 가지 machine 상수와 수학적 상수를 계산한다.
    DAIRY Airy함수의 미분계수를 계산한다
    DEVIANCE 확률 분포를 기반으로 편차(Deviance)를 계산한다.
    DIGAMMA DIGGAMMA 함수의 값을 반환
    ERF 오차함수의 값 반환
    ERFC 오차함수의 여함수 값 반환
    EXP 지수 함수 값을 반환한다.
    FACT Factorial(계승값) 계산한다.
    FNONCT F분포의 비중심 모수(noncentrality parameter)의 값을 반환한다.
    GAMMA 감마분포의 값 반환
    GCD Function GCD 함수는 주어진 정수 인수의 최대 공약수를 반환한다.
    IBESSEL 수정된 bessel함수값을 반환한다.
    JBESSEL bessel 함수값을 반환한다.
    LCM Function Returns the least common multiple.
    LGAMMA 감마함수의 자연로그값을 반환한다.
    LOG 자연로그(natural (base e) logarithm)의 값을 반환한다.
    LOG1PX Function Returns the log of 1 plus the argument.
    LOG10 상용로그(base 10) 값을 반환한다.
    LOG2 로그값을 계산하여 반환한다.
    LOGBETA 베타함수의 로그값을 계산한다.
    MOD 인수1을 인수2로 나눈 나머지 값을 반환한다.
    MODZ zero fuzz를 이용하여 나머지 값 반환한다.
    MSPLINT Function Returns the ordinate of a monotonicity-preserving interpolating spline.
    SIGN 숫자값의 부호를 반환한다.
    SQRT SQRT 함수는 수치형 인수의 제곱근값을 계산한다.
    TNONCT student’s t 분포로부터 비중심 모수의 값을 반환한다.
    TRIGAMMA Trigamma 함수의 값을 반환한다.

     


    Numeric

     

    함수  
    IFN 표현식이 사실(True), 거짓(False), missing인지 여부를 판단하여 해당하는 숫자값을 반환한다.
    MODEXIST Function Determines whether a software image exists in the version of SAS that you have installed.

     


    확률 함수 - Probability

     

    함수  
    CDF 누적분포함수(cumulative probability distribution)를 계산한다.
    LOGCDF 왼쪽 누적 분포 함수의 로그값을 계산한다.
    LOGPDF 확률밀도함수(probability density(mass) function)의 로그값을 계산한다.
    LOGSDF 생존함수의 로그값을 계산한다.
    PDF 확률밀도함수를 계산한다.
    POISSON 포아송 분포(Poisson distribution)의 확률값을 계산한다.
    PROBBETA 베타분포(beta distribution)의 확률값을 계산한다.
    PROBBNML 이항분포의 확률값을 계산한다.
    PROBBNRM 이항정규분포의 확률값을 계산한다.
    PROBCHI chi-squared 분포의 확률값을 계산한다.
    PROBF F분포의 확률값을 계산한다.
    PROBGAM 감마분포의 확률값을 계산한다.
    PROBHYPR 초기하분포(hypergeometric distribution)의 확률값을 계산한다.
    PROBMC PROBMC 함수는 사용자가 인수로 지정한 다양한 분포에 대해 확률 또는 분위수의 값 계산한다.
    PROBNEGB 음이항분포의 확률값을 계산한다.
    PROBNORM 표준정규분포의 확률값을 계산한다.
    PROBT t분포의 확률값을 계산한다.
    SDF 생존함수(survival function)를 계산한다.

     


    분위수 함수 - Quantile

     

    함수  
    BETAINV 베타분포(beta distribution)로 부터 분위수를 반환한다.
    CINV 카이제곱분포(chi-square distribution)에서 백분위수(quantile)를 계산한다.
    FINV F분포(F distribution)의 분위수 값을 계산한다.
    GAMINV 감마분포(gamma distribution)의 분위수 값을 계산한다..
    PROBIT 표준정규분포의 백분위수를 계산한다.
    QUANTILE 지정한 분포로부터 백분위수 계산한다.
    SQUANTILE Function Returns the quantile from a distribution when you specify the right probability (SDF).
    TINV t분포의 백분위수를 계산한다.

     


    난수 생성 함수 - Random Number

     

    함수  
    CALL RANBIN 이항분포(binomial distribution)를 따르는 난수를 생성한다.
    CALL RANCAU 코쉬 분포(Cauchy distribution)를 따르는 난수 생성한다.
    CALL RANEXP 지수분포를 따르는 난수 생성한다.
    CALL RANGAM 감마분포(gamma distribution)를 따르는 난수 생성한다.
    CALL RANNOR 정규분포를 따르는 난수 생성한다.
    CALL RANPOI 포아송 분포를 따르는 난수를 생성한다.
    CALL RANTBL 인수의 값을 랜덤하게 순열방식으로 배열한다.
    CALL RANTRI 삼각형분포를 따르는 난수를 생성한다.
    CALL RANUNI 균일분포를 따르는 난수를 생성한다.
    CALL STREAMINIT RAND 함수에 의해 생성되는 random number generation에 이용되는 seed 값을 지정한다.
    NORMAL 표준정규분포를 따르는 변량을 생성한다.
    RANBIN 이항 분포를 기반으로 하여 난수를 생성한다.
    RANCAU Function Returns a random variate from a Cauchy distribution.
    RAND RAND 함수는 사용자가 인수로 지정한 분포를 따르는 난수 생성한다.
    RANEXP 지수분포를 기반으로 하여 난수를 생성한다.
    RANGAM 감마분포를 기반으로 하여 난수를 생성한다.
    RANNOR 정규분포를 기반으로 하여 난수를 생성한다.
    RANPOI 포아송 분포를 기반으로 하여 난수를 생성한다.
    RANTBL 테이블로 지정된 이산형분포로부터 난수 생성한다.
    RANTRI 삼각분포로를 기반으로 하여 난수를 생성한다.
    RANUNI 균일분포로를 기반으로 하여 난수를 생성한다.
    UNIFORM Function Returns a random variate from a uniform distribution.

     


    SAS File I/O

     

    함수  
    ATTRC SAS 데이터 세트과 관계된 다양한 문자 속성값을 반환한다.
    ATTRN SAS 데이터 세트과 관계된 다양한 문자 속성값을 반환한다.
    CEXIST SAS 카탈로그나 SAS 카탈로그 엔트리의 존재성을 확인후에 반환한다.
    CLOSE 앞에서 열었던 SAS 데이터 세트를 닫는다.
    CUROBS 현재 관측치(메모리상에있는 관측치)의 관측치 번호를 반환한다.
    DROPNOTE SAS 데이터세트나 외부파일에서 노트 마크(observation ID)를 지운다.
    DSNAME 데이터 set 식별자와 연관있는 데이터 SET 이름을 반환한다.
    ENVLEN Function Returns the length of an environment variable.
    EXIST SAS 데이터 라이브러리 멤버의 존재성을 확인한다.
    FETCH SAS 데이터 세트로부터 현재 관측치 다음의 관측치를 데이터 세트 데이터 벡터(DDV-Data Set Data Vector) 안으로 관측치를 읽는다.
    FETCHOBS SAS 데이터 세트로부터 지정한 관측치를 데이터 SET 데이터 벡터(DDV)로 읽는다.
    GETVARC SAS데이터 세트에서 문자변수의 값을 반환한다.
    GETVARN SAS데이터 세트에서 수치형 변수의 값을 반환한다.
    IORCMSG _IORC_ 값이 기대되지 않는 값이 반환되면 에러메시지를 반환한다.
    LIBNAME SAS 데이터 세트에 대한 라이브러리 참조자를 할당하거나 초기화한다.
    LIBREF 라이브러리 참조자가 할당되었는지 확인한다.
    NOTE SAS 데이터 세트의 현재 관측치에 대한 관측치 아이디를 반환한다.
    OPEN SAS 데이터 세트를 OPEN하고, 데이터 세트 ID를 반환한다.
    PATHNAME SAS 데이터 라이브러리(SAS library)나 외부 파일(external file)의 물리적 이름을 반환한다.
    POINT NOTE 함수에 의해 확인된 위치에 관측치를 이동시키고, 값을 반환한다.
    RENAME Function Renames a member of a SAS library, an entry in a SAS catalog, an external file, or a directory.
    REWIND SAS 데이터 세트의 처음으로 데이터 세트 포인터를 이동한다.
    SYSEXIST Function Returns a value that indicates whether an operating-environment variable exists in your environment.
    SYSMSG 마지막 데이터 세트나 외부 파일 함수 실행으로부터 에러메시지나 경고 메시지 반환한다.
    SYSRC 시스템 에러 number를 반환한다.
    VARFMT SAS 데이터 세트 변수에 할당된 출력형식(포맷, Format)을 반환한다.
    VARINFMT SAS 데이터 세트 변수에 할당되어있는 입력형식(인포맷, informat)을 반환한다.
    VARLABEL SAS 데이터 세트 변수에 할당된 라벨(Label)을 반환한다.
    VARLEN SAS 데이터 세트 변수에 할당된 길이(Length)를 반환한다.
    VARNAME SAS 데이터 세트 변수의 이름을 반환한다.
    VARNUM SAS 데이터 세트에서 위치하고 있는 SAS 변수의 위치(Position) 정보 값을 반환한다.
    VARTYPE SAS 데이터 세트 변수의 데이터 Type을 반환한다.(C:문자,N:숫자)

     


    Search

     

    함수  
    WHICHC Searches for a character value that is equal to the first argument, and returns the index of the first matching value.
    WHICHN Function Searches for a numeric value that is equal to the first argument, and returns the index of the first matching value.

     


    인수 정렬 함수 - Sort

     

    함수  
    CALL SORTC Routine Sorts the values of character arguments.
    CALL SORTN Routine Sorts the values of numeric arguments.

     


    특수 함수 - Special

     

    함수  
    ADDR 32비트 프랫폼에서 메모리 주소를 숫자 변수로써 반환한다.
    ADDRLONG 32비트와 64비트 프랫폼에서 메모리 주소를 문자변수로써 반환한다.
    CALL POKE 32비트 플랫폼에서 메모리에 직접 값을 쓴다.
    CALL POKELONG 32bit와 64bit 플래폼 메모리에 직접 값을 기록한다.
    CALL SLEEP 지정한 시간동안 프로그램 실행을 중지한다.
    CALL SYSTEM Routine Submits an operating environment command for execution.
    DIF 현재 위치에 존재하는 관측치의 값과 n번째 lag에 위치한 관측치 값과의 차이를 계산한다.
    GETOPTION SAS 시스템 옵션 또는 SAS 그래픽 옵션의 값을 반환한다.
    INPUT 지정한 informat 표현으로 읽어서 만들어진 값을 반환한다.
    INPUTC 실행하는 동안에 문자 informat 을 지정한다.
    INPUTN 실행하는 동안에 숫자 informat 을 지정한다.
    LAG 큐에 현재 저장되어 있는 값을 반환한다. 즉,n-th 이전 시차 값을 계산한다.
    PEEK 32비트 platform에서 숫자변수의 메모리 주소의 항목(내용)을 저장한다.
    PEEKC 메모리에서 문자변수에 대한 지정한 위치(주소)에 저장된 데이터를 Access한다.
    PEEKCLONG 32비트와 64비트 platforms에서 문자 변수에 대한 메모리의 데이터를 Access한다.
    PEEKLONG 32비트와 64비트 platforms에서 숫자 변수에 대한 메모리의 데이터를 Access한다.
    PTRLONGADD 32비트나 64비트에서 포인터 주소를 문자변수로 반환한다.
    PUT 사용자 포맷을 이용하여 문자 변수를 생성한다.
    PUTC 실행중에 문자 포맷을 할당이 가능하며, PUT 함수와 유사하다.
    PUTN 실행중에 숫자 포맷을 할당하여 문자값을 반환한다.
    SLEEP 지정한 시간동안 프로그램 실행을 중지한다.
    SYSEXIST Function Returns a value that indicates whether an operating-environment variable exists in your environment.
    SYSGET 지정한 HOST 환경 변수의 값을 반환(이용 환경에 종속됨)한다.
    SYSPARM system parameter 문자열을 반환한다.
    SYSPROCESSID 현재 프로세스의 프로세스 아이디(process ID) 반환한다.
    SYSPROCESSNAME 주어진 프로세스와 연관된 프로세스 이름이나 현재 프로세스의 이름 반환한다.
    SYSPROD SAS Product가 인증되었는지 확인한다.
    SYSTEM SAS session 동안에 운영 환경 command을 실행하고, 시스템 return code를 반환한다.
    UUIDGEN UUID(Universal Unique Identifier)로부터 short 나 binary 형태를 반환한다.

     


    State and ZIP Code

     

    함수  
    FIPNAME 지정한 인수에 해당하는 미국 주이름을 반환한다.
    FIPNAMEL 지정한 인수에 해당하는 미국 주이름을 반환한다.
    FIPSTATE 미국 주이름을 반환한다.
    STFIPS 주 우편코드를 FIPS주 코드로 전환한다.
    STNAME 주 우편코드를 해당하는 대문자 주이름으로 전환한다.
    STNAMEL 주 우편코드를 혼합 주이름으로 전환한다.
    ZIPCITY ZIP code와 상응하는 도시이름과 두자리 문자 postal code를 반환한다.
    ZIPCITYDISTANCE Function Returns the geodetic distance between two ZIP code locations.
    ZIPFIPS ZIP code를 two-digit FIPS codes 로변경한다.
    ZIPNAME ZIP codes를 대문자 주이름으로 변경한다.
    ZIPNAMEL ZIP codes에 해당하는 주 이름을 대소문자를 사용하여서 반환한다.
    ZIPSTATE ZIP codes를 two-character state postal codes 로변경한다.

     


    삼각 함수 - Trigonometric

     

    함수  
    ARCOS ARCCOSINE값을 반환한다.
    ARSIN ARCSINE값을 반환한다.
    ATAN TANGENT값을 반환한다.
    ATAN2 직각 삼각형(right triangle)의 X와 Y 좌표의 ARC TANGENT 값을 반환한다.
    COS 코사인값 반환.
    SIN sine 값을 계산한다.
    TAN tangent를 반환한다.

     


    수치 절단 함수 - Truncation

     

    함수  
    CEIL 인수와 같거나 큰 정수중 가장 작은 정수를 반환한다.
    CEILZ zero fuzzing을 이용하여 인수보다 같거나 큰 정수중 가장 작은 정수를 반환한다.
    FLOOR FLOOR 함수는 0에 가까운 방향으로 수를 내림하여 가장 가까운 인수(significance )의 배수를 반환한다.
    FLOORZ zero fuzzing을 이용하여 인수보다 같거나 작은 정수중 가장 큰 정수를 반환한다.
    FUZZ 만약 인수가 1E-12안에 있다면 가장 가까운 정수를 반환한다. (정수와 인수의 절대값 차이가 1E-12보다 작은 경우)
    INT 수치형 인수의 정수값을 반환한다.
    INTZ Zero fuzzing을 이용하여서 인수의 정수값을 반환한다.
    ROUND 두번째 인수의 가장 가까운 배수로 첫번째 인수를 반올림 하거나, 첫 번째 인수가 두 개의 가장 가까운 배수 사이의 절반인경우에는 짝수 배수를 반환한다.
    ROUNDE 두번째 인수의 가장 가까운 배수로 첫번째 인수를 반올림 하고, 첫번째 인수가 두번째 인수와 가장 가까운 배수사이의 중간일때 짝수 배수를 반환한다..
    ROUNDZ zero fuzzing을 이용하여 두번재 인수의 가장 가까운 배수로 반올림한다.
    TRUNC 지정된 length로 숫자값을 절삭하여 반환한다. 숫자형의 기본 length는 8byte인데, 그 보다 작은 length를 지정한 경우에는 나머지 byte에는 0의 값이 저장이 된다. 정수가 아닌 경우에는 이러한 이유로 8byte로 지정된 수와 4byte가 지정된 수의 경우에는 다른 수로 인지를 하게 된다.

     


    변수 제어 함수 - Variable Control

     

    함수  
    CALL LABEL 지정한 문자 변수에 대해 변수 라벨을 반환받는다.
    CALL SET SAS 데이터 세트 변수를 같은 이름이나 타입을 가진 DATA STEP 이나 Macro변수와 연결한다.
    CALL VNAME 지정한 변수값으로써 변수 이름들을 관측치로 할당한다.

     


    변수 정보 제공 함수 - Variable Information

     

    함수  
    CALL VNEXT 데이터 STEP에 이용되는 변수의 이름, Type, length를 반환한다.
    VARRAY 지정된 이름이 배열인지 여부를 반환한다.
    VARRAYX 지정된 인수의 값이 배열의 이름인지 여부 반환한다.
    VFORMAT 지정한 변수와 연관된 포맷을 반환한다.
    VFORMATD 지정한 변수와 연관된 포맷 decimal 값을 반환한다.
    VFORMATDX 지정한 인수의 값과 연관된 포맷 decimal 값을 반환한다.
    VFORMATN 지정한 변수와 연관된 포맷 이름을 반환한다.(변수의 길이와 정밀도는 제외)
    VFORMATNX 지정한 인수의 값과 연관된 포맷 이름을 반환한다.
    VFORMATW 지정한 변수와 연관된 포맷 길이를 반환한다.
    VFORMATWX 지정한 인수의 값과 연관된 포맷(Format) 길이를 반환한다.
    VFORMATX 지정한 인수의 값과 연관된 Format 이름을 반환한다.길이와 정밀도 모두 함께 반환한다.
    VINARRAY 지정한 변수가 배열의 일원인지 여부를 반환한다.
    VINARRAYX 지정한 인수의 값이 정의한 배열에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반환한다.
    VINFORMAT 지정한 변수와 연관된 informat(입력형식) 이름을 반환한다.
    VINFORMATD 지정한 변수와 연관된 informat(입력형식)의 decimal값을 반환한다.
    VINFORMATDX 지정한 변수와 연관된 입력형식 정밀도(informat decimal)값을 반환한다.
    VINFORMATN 지정한 변수와 연관된 입력형식(informat)의 이름을 반환한다.
    VINFORMATNX 지정된 인수의 값과 연관된 입력형식(informat)의 이름을 반환한다.
    VINFORMATW 지정된 변수와 연관된 입력형식(informat)의 길이를 반환한다.
    VINFORMATWX 지정된 인수의 값과 연관된 informat 길이를 반환한다.
    VINFORMATX 지정된 인수의 값과 연관된 입력형식(informat)의 이름과 길이를 반환한다.
    VLABEL 지정된 변수와 연관된 Label을 반환한다. 라벨이 없는 경우에는 변수의 이름을 반환한다.
    VLABELX 지정된 인수의 값에 대한 변수 Label을 반환한다. 라벨이 없는 경우에는 변수의 이름을 반환한다.
    VLENGTH 지정된 변수의 compile-time(할당된) size를 반환한다.
    VLENGTHX 지정된 인수에 대한 compile-time(할당된) size 반환한다.
    VNAME 지정된 변수의 이름을 반환한다.
    VNAMEX 변수 이름으로써 지정된 인수의 값을 반환한다.
    VTYPE 지정된 변수의 TYPE을 반환한다.
    VTYPEX 지정된 변수의 TYPE을 반환한다.
    VVALUE 지정한 변수와 연관된 format된 값을 반환한다.
    VVALUEX 지정한 인수와 연관된 출력형식(포맷, format)을 적용한 값을 반환한다.

     


    Web Service

     

    함수  
    SOAPWEB Function Calls a Web service by using basic Web authentication; credentials are provided in the arguments.
    SOAPWEBMETA Function Calls a Web service by using basic Web authentication; credentials for the authentication domain are retrieved from metadata.
    SOAPWIPSERVICE Function Calls a SAS registered Web service by using WS-Security authentication; credentials are provided in the arguments.
    SOAPWIPSRS Function Calls a SAS registered Web service by using WS-Security authentication; credentials are provided in the arguments.
    SOAPWS Function Calls a Web service by using WS-Security authentication; credentials are provided in the arguments.
    SOAPWSMETA Function Calls a Web service by using WS-Security authentication; credentials for the provided authentication domain are retrieved from metadata.

     


    웹 도구 함수 - Web Tools

     

    함수  
    HTMLDECODE HTML numeric character references(수치 글자 참조)나 character entity reference(글자 엔티티(entity) 참조)를 가진 문자열을 디코드하고, 변환된 문자열을 반환한다.
    HTMLENCODE character entity reference(글자 entity 참조)를 이용하여 문자를 인코드하고, 변환된 값을 반환한다.
    URLDECODE URL 인코드 문자열을 디코드(decode)한다.
    URLENCODE URLDECODE와 반대로 문자열을 URL 인코드(encode)한다. 즉, URL형태인 “%16진수”형태로 변경한다.

     


    반응형

    'SAS > SAS 함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S 함수】 LCOMB  (0) 2023.11.16
    【SAS 함수】 322. PROBHYPR  (1) 2023.10.13
    【SAS 함수】 LEXPERM  (0) 2023.06.16
    【SAS 함수】 LEXPERK  (0) 2023.06.16
    【SAS 함수】 CALL LEXPERM 루틴  (0) 2023.06.16

    댓글